한전공사 수주에 필수적
영세업체들 "유예해야"
[ 이우상 기자 ] 한국전력이 전기공사 중 감전사고를 막기 위해 내놓은 스마트스틱 도입을 앞두고 한전과 전기업계 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한국전기공사협회는 “한전이 현장 목소리를 외면한 채 일방적으로 도입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하는 반면 한전은 “1년 전에 계약을 통해 협의한 사항을 이제 와 나 몰라라 하니 난감하다”는 반응이다.
스마트스틱은 감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한전이 내년 1월1일부터 도입하기로 한 전기공사용 도구다. 2m 길이 막대 끝에 절단기 피박기 등 각종 장구를 달아 전류가 흐르는 전선과 일정 거리를 두고 작업할 수 있도록 한 장비다. 지금까지는 작업자가 전류가 흐르는 전선 부근에서 일하다 보니 항시 위험에 노출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전기공사 및 보수 중 사고로 사상자 2849명이 발생했다.
한전 관계자는 “안전을 위해 내년부터 발주하는 모든 전기공사에 스마트스틱을 도입하기로 했다”며 “올해 1월 업체들과 맺은 계약 내용에도 2018년부터 간접활선공법(스마트스틱)을 도입하기로 명시돼 있다”고 강조했다. 전기공사업계는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기협 관계자는 “한전이 스마트스틱 도입 근거로 삼는 1월 계약에는 구체적인 시행방안 논의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2400만원에 이르는 스마트스틱 가격도 논란이 됐다. 국내 총판 네 곳이 일본 업체가 생산한 스마트스틱을 판매하고 있다.
전기협 관계자는 “내년 한전 사업을 수주하기 위해서는 이 장비를 꼭 사야 하느냐는 영세업체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며 “30분이면 될 작업을 스마트스틱을 사용하면 이 2시간여가 걸리는 등 아직은 조작이 미숙하기 때문에 업계에서 도입 유예를 요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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