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이 교체됐다고 해도 공공기관장 인사가 장막 뒤에 가려진 손에 의해 이런 식으로 휘둘린다는 건 정상이 아니다. 그런 식으로 할 바엔 공공기관장 임기제도는 왜 도입했으며, 경영평가는 왜 매년 하는 건지 이해하기 어렵다. 정권 교체가 법과 규정을 무시해도 되는 정당한 사유일 수는 없다.
지난 15년 동안 국회의장을 지낸 인사들은 제헌 70주년을 맞아 한국경제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제왕적 대통령 권한을 축소해야 한다”며, 특히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가정보원장 국세청장 감사원장 등 5개 권력기관장 인사권을 대통령으로부터 독립시켜야 한다”고 했다. 권력의 칼자루를 쥔 쪽이 맘대로 하면 비겁한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대통령 자리를 차지하려는 싸움판이 끝이 없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권력기관만이 문제겠는가. 정부가 인사권을 가진 공공기관장이라고 해도 최소한 임기제는 존중하는 게 맞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 정권에서 임명된 기관장이 남아 있는 공공기관은 자리를 차지하겠다는 인사가 줄을 섰다고 한다. 청탁이 빗발치고, 누구 줄을 잡아야 한다는 등 이전투구판이 따로 없다는 얘기도 들린다. 민영화된 통신기업 회장 자리에 앉겠다는 사람만 60명에 달한다고 할 정도다. 이렇게 해선 나라가 제대로 굴러갈 수 없다.
임기제를 도입했으면 지키는 게 마땅하다. 전문연구기관 등은 기관장이 연임이 가능해야 지식이 축적될 수 있다. 그게 어렵다면 여야가 정권 교체 시 어느 공공기관장은 바로 바꿀지, 어느 공공기관장은 임기제를 존중할지를 구분하고 이를 준수하겠다는 합의라도 해야 할 것이다. 지금처럼 인사가 불확실해서야 제대로 돌아갈 공공기관이 있겠는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