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극동 지역으로도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작년 12월 호텔롯데와 롯데상사는 현대중공업으로부터 각각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있는 현대호텔, 연해주의 대규모 토지경작권 및 영농 법인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호텔롯데는 러시아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이어 블라디보스토크에까지 호텔을 운영하게 되면서 러시아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게 됐다. 4차 산업혁명에도 적극 대처하고 있다. 롯데는 2016년 말 한국 IBM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클라우드 기반 인지 컴퓨팅 기술인 왓슨(Watson) 솔루션 도입에 나섰다. 이후 롯데는 다양한 외부 데이터와 내부 매출 및 제품정보 등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신사업 개발 및 출시를 위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지능형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 개발을 추진했다. 소비자와 대화하고 상품을 제안해주는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도 개발했다.
첫 결과물은 작년 9월 나왔다. 롯데제과는 왓슨을 통해 확보된 데이터를 분석해 ‘카카오닙스’와 ‘깔라만시’를 활용한 빼빼로 신제품을 출시했다. 롯데제과를 비롯한 식품 계열사들은 이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과 트렌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롯데백화점이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로사’를 시작했다.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한 문자 대화, 음성 대화, 이미지 인식, 백화점 매장 안내 등이 가능하다. 소비자의 온·오프라인 구매패턴과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준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5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