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신임 경영자가 전임자 재직기간에 쌓인 손실과 잠재적 부실요소를 회계장부에 한꺼번에 반영해 털어버리는 행위를 뜻하는 용어는?
(1) 빅배스
(2) 볼커룰
(3) 배드뱅크
(4) 클린뱅크
(5) 랩어카운트
[해설] 빅배스란 목욕을 해서 때를 씻어낸다는 뜻으로, 회사들이 과거의 부실요소를 한 회계연도에 모두 반영해 손실이나 이익 규모를 있는 그대로 회계장부에 드러내는 것을 말한다. 장부를 조작해 이익 규모를 부풀리는 분식회계(window dressing)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런 빅배스는 통상 새로 부임하는 기업 최고경영자(CEO)가 전임자 재임기간에 누적된 손실 또는 향후 잠재적 부실요소까지 반영해 회계장부에서 한꺼번에 털어버림으로써 실적 부진의 책임을 전임자에게 넘기고 다음해에 더욱 큰 실적을 유도함으로써 자신의 공적을 부각시키는 전략을 말한다. 정답 (1)
[문제 2] 가격차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같은 상품에 대해 구입자에 따라 다른 가격을 받는 행위를 말한다.
(2) 영화관의 조조할인, 대형마트의 덤 행사 등이 해당된다.
(3) 경쟁시장에서 나타나며, 독점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4) 각종 할인권, 쿠폰 등이 해당된다.
(5) 철도, 우편, 전기 등 공공서비스 요금에도 적용할 수 있다.
[해설] 가격차별이란 동일한 재화의 가격을 구매자에 따라 서로 다르게 매기거나 동일한 구매자라도 각기 다른 평균가격을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가격차별의 성립조건으로는 기업이 독점력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독점력이란 시장지배력을 의미한다. 기업은 시장지배력을 통해 시장 분리가 가능해야 하며, 각 시장에 대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서로 달라야 한다. 그리고 시장 간 재판매가 불가능해야 하며, 시장분리비용이 시장분리에 따른 이윤증가분보다 작아야 한다. 영화관의 조조할인, 요일이나 계절에 따라 다른 비행기표 가격, 미용실에서 어린이와 성인의 요금을 다르게 설정하는 것, 사용량에 따른 전기요금 등을 가격차별의 대표적 사례로 들 수 있다. 가격차별은 독점시장에서 나타나며, 경쟁시장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정답 (3)
[문제 3] 경기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정부지출 500억원이 증가했다. 한계소비성향이 4/5라고 할 때, 총수요 증가분으로 옳은 것은?
(1) 1000억원
(2) 1500억원
(3) 2000억원
(4) 2500억원
(5) 3000억원
[해설] 승수효과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다. 승수효과란 정부지출을 늘릴 경우 지출한 금액보다 많은 수요가 창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정부가 한 기업에서 1억원의 재화를 구입하면 해당 기업의 고용과 이윤이 늘어나고, 그 기업 근로자의 소득과 주주들의 이윤이 증가해 이들의 소비가 커진다. 이런 소비 증가로 다른 기업이 생산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수요도 커진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정부가 처음 지출한 금액보다 많은 수요를 창출한다. 정부지출승수는 (1/1-한계소비성향)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지출승수는 5다. 정부지출 500억원에 5를 곱한 2500억원이 총수요 증가분이다. 정답 (4)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5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