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gence of Things' 발표
개방형 생태계로 타사제품 연동… 세상의 모든 기기 통합연결 추진
[ 안재석 기자 ]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호텔에서 열린 ‘2018 삼성전자 CES 글로벌 프레스콘퍼런스’ 행사장.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부문장(사장)이 연단에 오르자 뒤쪽 대형 스크린에 ‘2020 Intelligence of Things’라는 문구가 크게 비쳐졌다.
삼성전자는 이 문구에 두 가지 의미를 담았다. 2020은 목표 연도. 김 사장은 “2020년까지 모든 스마트기기에 인공지능(AI) 기능을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사물인터넷이라고 번역되는 IoT(Internet of Things)라는 용어는 인텔리전스(Intelligence)라는 단어를 섞어 살짝 비틀었다. 인터넷(Internet)이라고 단순히 표현하기엔 최근 기술이 너무 지능화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김 사장은 “더 많은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IoT를 구현하기 위해 기기 간 연결성을 넘어 지능화된 서비스를 구현하겠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클라우드 통합 △앱(응용프로그램) 통합 △음성인식 확대 등 세 가지를 꼽았다. 클라우드 통합은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른 회사의 기기와 서비스를 삼성전자의 AI 플랫폼인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연동시킨다는 의미다. 생활가전부터 스마트폰, 나아가 자동차까지 하나로 연결하고 데이터를 관리해 편의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앱 통합은 삼성의 스마트싱스 앱을 일종의 ‘통합 리모컨’으로 만들어 모든 IoT 기기를 제어하겠다는 것이다. ‘음성인식 확대’ 전략의 주역은 AI 비서인 ‘빅스비’가 담당한다. 모든 스마트기기를 음성인식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팀 백스터 삼성전자 북미총괄 사장은 이 자리에서 “삼성전자는 수년 전부터 소비자들의 삶에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연결성에 주목해 왔다”며 “올해는 그 약속을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TV를 비롯해 생활가전, 스마트폰 등에서 글로벌 수위를 달리고 있다. 여기에 다른 업체 제품과도 연동하는 ‘개방형 생태계’를 만들어 세상의 모든 기기와의 통합 연결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 사장은 “삼성전자는 1년에 5억 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만든다”며 “(IT와) 디바이스를 함께 갖고 있는 회사는 삼성이 유일하다”고 말했다. AI와 IoT가 본격적으로 일상으로 스며드는 미래에도 삼성이 계속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가 이런 전략을 짜게 된 밑바탕에는 ‘위기의식’이 깔려 있다. 김 사장은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개별 제품·서비스를 초월한 사업구조 혁신 없이는 지속 성장이 불가능하다”며 “회사 각 부문의 시너지와 외부 생태계 강화, 삼성 특유의 혁신 DNA를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관련 시장을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안재석 기자 yag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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