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해결 R&D에 내년까지 492억원 투입
[ 심은지 기자 ] 정부가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예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단’을 운영한다.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R&D)에 3년간(2017~2019년) 총 492억원을 투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보건복지부는 2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범부처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세개 부처는 미세먼지 예보와 집진·저감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19년까지 492억원을 투자한다. 올해는 126억원을 쓴다.
우선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찾기 위한 연구시설을 확충한다. 독자적인 한반도 대기질 조사가 가능하도록 항공관측 시스템도 마련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주요 배출원 유입 경로를 정밀하게 조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단은 빅데이터와 입체 관측망을 활용해 2016년 기준 69%인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2020년까지 74%로 높일 계획이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서울·인천·경기도)는 2월1일부터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나쁨’(하루 평균 50㎍/㎥) 이상으로 예상될 때 미세먼지 예보를 오전과 오후 두 차례로 나눠 하기로 했다. 수도권에 시범 적용한다. 지금은 하루 한 번만 미세먼지 예보를 한다. 정부는 성과에 따라 ‘하루 두 차례 예보’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예보 권역도 현행 19개에서 39개로 쪼개기로 했다.
비상저감 조치 발령 요건은 당분간 현행대로 유지한다. 비상저감 조치는 전날 16시간 동안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이상이고 다음날도 서울·인천·경기북부·경기남부 4개 예보권역에서 모두 ‘나쁨’ 이상이 예상될 때 발령한다. 다만 하루 기준으로 ‘나쁨’이더라도 출근시간(오전 6~9시)에 3개 시·도 모두 ‘보통’(하루 평균 16~50㎍/㎥)인 경우 비상저감협의회 논의를 거쳐 발령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시·도별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도 강화한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전기차를 10만 대 보급한다. 경기도는 경유 버스를 친환경 전기버스로 교체하고 6세 이하 어린이에게 마스크를 무료로 제공한다. 올 하반기부터 수도권 노후 경유차(6240대)의 운행제한 지역을 서울에서 인천과 경기도 17개 시로 확대한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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