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경기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 관계자는 “2022년까지 5년간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부문에 민관합동으로 35조원 이상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전기차 급속충전소를 대형마트 등 주요 이동거점에 매년 1500기씩 설치해 2022년엔 1만여기까지 확충한다. 전국 주유소 갯수(1만2000여개)에 근접한 수준이다.
또 버스 택시 소형트럭 등을 단계적으로 전기차로 전환한다. 올해 5개 내외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시범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연평균 10%씩 교체해 2030년에는 모든 버스 택시를 100% 전기차로 바꾸는 게 목표다. 한 번 충전으로 500㎞이상 달릴 수 있는 전기차와 속도가 2배 이상 빠른 충전기술(슈퍼차저) 개발에도 나선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연내 조기 소진될 경우는 추가 예산 확보를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보조금은 2022년까지 유지한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통신·전자·지도 등 다양한 업체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이달 중 구성하기로 했다.
라이다, 영상센서 등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자율차 핵심부품 국산화에 나선다. 경기 화성에 짓고 있는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케이시티’를 조속히 완공해 연내 개방할 예정이다. 32만㎡ 규모로 고속도로·도심·교외·주차시설·각종 지역커뮤니티 등 5개 대분야 환경을 재현하는 곳이다. 또 실험수준을 넘어 자율차가 실제 도로를 운행하는 대규모 실증단지를 올해 2곳 지정할 예정이다. 2020년엔 자율주행 택배서비스를 시작한다.
자율차의 기본 요소인 정밀도로지도는 전국 고속도로, 주요 도심 등 5500㎞ 구간을 2020년까지 앞당겨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제작된 1350㎞구간은 290여개 업체에 제공중이다.
각지에서 다양한 행사도 벌일 계획이다. 6월 서울 강남 영동대로,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자율주행 시연 및 시승행사를 연다. 10월부터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장기주차장을 오가는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내년엔 경부·영동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트럭 군집주행을 시연할 예정이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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