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6% 성장한 벤츠, GLC·GLE 올해도 '쭉'
국내 수입차 1위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올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에서 진검승부를 벌일 전망이다. 국내외 수요층 확대 추세에 맞춰 SUV 성적이 순위에 영향을 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5~10% 성장을 목표로 삼은 벤츠코리아와 BMW코리아는 SUV 고객 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을 세웠다.
두 회사의 지난해 SUV 신규등록은 2016년 대비 20~30%대 성장했다. 벤츠의 2017년 SUV 판매량은 1만2127대로 전년(8919대) 대비 36% 증가했다. 같은 기간 BMW는 9613대로 2016년(7668대)보다 25.4% 늘었다.
그동안 E클래스, C클래스 등 세단 의존도가 높았던 벤츠는 지난해 SUV 고객을 늘리면서 BMW와 판매 격차를 벌렸다.
올해는 SUV 신제품 군이 벤츠보단 BMW가 유리하다는 평가다. BMW가 SUV 차급에선 더 많은 신차를 투입할 예정이어서 SUV 시장 쟁탈전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BMW코리아는 SUV 'X시리즈'의 풀라인업을 구축해 판매 공세를 강화한다. 기존 X1, X3, X4, X5, X6 등 5개 라인업에 3월 출시 예정인 X2가 가세하면 총 6개 모델로 늘어난다.
특히 X2는 X3보다 가격이 낮은 데다 '짝수' 시리즈의 디자인 혁신 등을 내세워 고객 층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BMW 측은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하반기엔 X4와 X5 풀 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이 나온다.
BMW 관계자는 "작년 말 출시한 신형 X3는 올해 본격 판매된다"며 "X2와 함께 주력 X5 신모델 등으로 SUV 판매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벤츠는 상대적으로 SUV 신차가 적다. 드미트리스 실라키스 벤츠코리아 사장은 최근 신년간담회에서 "올해 G클래스 등 9종의 신차를 포함, 20여개 신모델을 시장에 내놓겠다"고 밝혔다.
다만 새롭게 선보이는 SUV 모델은 인천국제공항에 전시중인 GLC 하이브리드와 신형 G바겐 뿐이다. 때문에 작년 하반기 출시한 GLA 부분변경 모델을 비롯해 주력 GLC 및 GLE를 올해도 꾸준히 판매를 늘리는데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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