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영효 기자 ]
롯데그룹 핵심 계열사인 롯데쇼핑은 국내외에서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홈쇼핑, 극장, 가전제품 전문점 등을 운영하는 종합 유통업체다. 2017년 총매출은 24조8660억원, 영업이익은 5270억원을 기록했다. 한 해 전보다 각각 2%, 30% 감소한 수치다.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과 온라인쇼핑을 이용한 소비 확대, 경영권 분쟁 등이 영향을 미쳤다. 주가 역시 이 같은 상황을 반영해 주가순자산비율(PBR·주가/주당순자산) 0.4배의 저평가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수익성 정상화가 첫 과제
롯데쇼핑은 주가 저평가 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 ‘NEW LOTTE’를 출범했다. 수익성 정상화와 중국 롯데마트 매각, 롯데시네마 상장 등을 통해 기업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주가 회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수익성 정상화다. 롯데쇼핑의 2017년 영업이익률은 2.1%(총매출 기준)다. 주식시장에 상장한 대기업 유통회사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지난해 대기업 유통사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5%였다. 2010~2015년 평균 영업이익률이 5.5%였던 과거와 비교해 보더라도 크게 낮아졌다.
수익성이 떨어진 이유는 다양하다. 백화점은 서울 명동 본점의 중국인 관광객 매출 감소와 지방 중소 점포의 부진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대형마트는 신선식품 품질 혁신을 위한 제반 비용 증가와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비용, 특성화 점포 리뉴얼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롯데쇼핑은 2014년 자산유동화를 위해 백화점 4개점과 마트 8개점을 매각 후 재임차(세일즈앤드리스백)했는데 이를 위한 지급임차료가 증가하면서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롯데쇼핑은 앞으로 백화점 판관비 효율화와 마트의 집객력 회복, 판매방식 다양화를 통한 판로 확대 등으로 지급임차료 증가분을 상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배당성향 30% 확대
중국 롯데마트의 매각도 수익성 개선을 위해 시급한 과제다. 2017년 중국 롯데마트는 269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것은 중국의 사드 보복과 영업정지 처분의 영향이 크다. 하지만 사드 보복 이전에도 경쟁심화와 산업의 온라인화로 인해 매년 기존점 성장률 -10%, 영업적자 1500억원 안팎의 부진한 실적을 지속해 왔다. 이를 감안할 때 중국 영업이 정상화된다고 해도 사업성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긴 어렵다. 매각이 최선의 시나리오다. 하지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법정구속되면서 그룹 최고 의사결정권자가 공백인 상황이다. 중국 정부도 총수 부재를 빌미 삼아 매각 승인을 늦출 가능성이 있어 불확실성이 커졌다.
롯데시네마 분할 및 상장도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롯데시네마는 국내 및 중국, 베트남에 150개 이상의 극장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기준 극장 시장점유율이 30%에 달하는 2위 사업자다. 최근 투자 배급한 ‘신과 함께’가 흥행에 성공하는 등 분할 및 상장으로 인한 가치 재평가가 기대된다. 2017년 법원이 두 차례나 영업권 고평가를 이유로 사업분할을 허락하지 않으며 분할 및 상장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하지만 최근 거래방식을 현물출자에서 물적분할로 바꾸며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쇼핑은 지난 8일 주당 배당금 5200원, 시가배당률 2.7%, 배당금 총액 1461억원의 배당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롯데그룹은 작년 8월 지주사 전환을 앞두고 배당성향을 30%까지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2017년은 순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에 2018년 예상 순이익을 기준으로 배당성향 30%를 미리 이행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주당 배당금도 이 기준에 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배당수익률을 감안할 때 주가가 일정 수준 밑으로 떨어질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추정된다.
롯데쇼핑은 앞으로 개선 여지가 많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 주가 상승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관건은 개선 속도다. 총수 부재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핵심 사안들이 추진력 있게 진행되는지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영효 기자 hug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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