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브랜드역량 & 부가가치 1위] 지역단위 혈통 등록… 명품 한우 브랜드 '우뚝'

입력 2018-05-22 14:46  

한우 부문 - 횡성축협한우


횡성축협한우 브랜드육을 생산·판매하는 횡성축협은 1981년 10월10일 창립됐다. 양축농가의 생산성을 높이고 양축농가가 생산한 축산물의 판로 확대와 유통의 원활화를 꾀하고 있다. 또 양축농가가 원하는 기술과 자금 정보 등을 제공해 양축농가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있다.

횡성축협이 지난 10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온 횡성축협한우의 우수 유전자 개발 사업이 성공했다. 누구도 모방할 수 없도록 전국 최초로 지역 단위 혈통 등록(HSPN)도 마쳤다. 그 결과 횡성축협한우의 정체성과 차별화를 확실하게 하고, 다른 브랜드나 지역 한우가 따라 할 수 없도록 특성화하는 데 성공했다.


횡성축협한우는 혈통 관리에서부터 사육, 도축, 가공, 판매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통일된 시스템을 구축했다.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횡성축협한우를 공급하기 위해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 컨설팅을 시행했다. 축산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한 결과 횡성축협한우는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국가명품인증’을 6회 연속 받았다. 소비자시민모임의 우수 축산물 브랜드 인증을 14년 연속으로 받기도 했다. 명실상부하게 소비자가 인정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2016년 하반기에는 홍콩에도 수출시장을 여는 데 성공했다. 홍콩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17년엔 대한민국 최초로 캄보디아 수출에도 성공하는 등 한우 세계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수출 물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횡성축협은 강원 횡성군 우천 제2농공단지에서도 한우 육가공 공장을 중심으로 신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엄경익 횡성축협한우 조합장은 “다변화하는 소비자 기호에 맞춰 변화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대처할 것”이라며 “많은 종류의 육가공품을 개발해 소비자를 만족시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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