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은 오는 29일로 예정됐던 그룹 지배구조 개편을위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임시주주총회 철회를 발표했다. 공정거래위원회 등은 개편안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으나 외국인 투자자들과 국내 주주들에 영향력이 큰 ISS와 Glass Lewis, 기업지배구조원 등 주요 의결권 자문사가 반대 의견을 밝혔기 때문이다.
권순우 SK증권 연구원은 "반대 권고의 주요 골자는 현대모비스의 모듈사업(개별 부품을 조립해 덩어리로 만드는 사업)과 애프터서비스(AS) 사업부의 분할합병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과 분할 이후 전망과 사업에 대한 청사진이 불투명하다는 점"이라며 "개편안이 주주를 만족시키기에는 불충분했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개편안이 철회됨에 따라 현대글로비스와 현대모비스의 주가에 단기적인 여파가 있을 것으로 봤다. 국내 모듈과 수익성 높은 국내 AS사업 부문 합병이 예상되었던 현대글로비스에는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게 권 연구원의 판단이다.
그는 "다만 주총 통과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주가에 선반영됐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며 "현대모비스의 지분매각을 통해 현금유입이 예상됐던 현대제철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현대모비스의 주가는 단기 관점에서 긍정적이라는 의견이다.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관점에서다. 권 연구원은 "하지만 향후 개편안의 통과를 위해서는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의 동의도 요구된다는 점에서 지배구조 개편에 따른 일방적인 수혜를 거론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향후 투자자들의 관심은 본업과 배당에 쏠릴 것이라고 권 연구원은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철회와 관련한 입장문을 통해 주주환원 정책에 대해 강조했다. 그룹사 내에 상대적으로 배당여력이 존재하는 현대차의 배당 확대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권 연구원은 "지배구조 개편이 단기간에 재실행될 가능성이 낮다면 결국 자동차섹터의 투자포인트는 본업과 배당으로 이동할 수 밖에 없다"며 "그룹사 내에서 상대적으로 지배구조 이슈에서 자유롭고 본업의 회복이 빠른 기아차와 배당확대 기대감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는 우선주인 현대차우에 관심이 쏠린다"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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