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보험연도대상] 고객의 '재테크 디자이너'… 여왕상만 10회 위업

입력 2018-05-24 15:55  

한화생명 연도대상 - 정미경 영업팀장


[ 박신영 기자 ] 정미경 한화생명 신울산지역단 다운지점 영업팀장(사진)에게 지난 5월11일은 매우 특별한 날이었다.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한화생명 ‘2018년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여왕상 ‘10회 수상’의 위업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2007, 2008년 연속 수상을 포함해 올해까지 총 10번째다.

정 팀장이 보유한 고객은 모두 700명을 넘는다. 가구 수 기준으로는 300가구가량 된다. 이들 모두가 정 팀장에게 재무설계를 맡긴다. 기업 최고경영자(CEO)와 의사, 약사 등 깐깐한 고객이 대부분이다. 수익률뿐만 아니라 수수료, 약관 등도 직접 챙기는 세심함을 지닌 이들이다. 이런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고민이 정 팀장을 최고의 자리에 서게 한 비결이다.

정 팀장은 “다른 사람에게서는 얻을 수 없는 정보를 고객에게 주면 정보다 깊은 신뢰가 쌓인다”고 말했다. 3년 이상 유지율도 99%로 만족도가 높다.

울산 지역에서 정 팀장은 전문직 종사자들의 ‘재테크 디자이너’로 유명하다. 까다로운 전문직 고객의 입맛을 맞춘 비결은 정도(正道) 영업에 있다. 가입안내서에 있는 작은 글씨 하나도 놓치지 않고 설명한다는 정 팀장은 재무컨설팅 한 건을 처리하는 데 평균 3시간이 걸린다. 보험대리점, GA 등의 영향으로 전속설계사는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지만 정 팀장이 있는 신울산 지역은 지난해 전국 영업 1위에 올랐다. 그는 “일하는 동안 지점만 4곳을 분할했다”며 “성과가 좋아지면 지점 설계사 인원은 더욱 늘어난다”고 말했다. 2011년에는 최연소 명예전무가 됐다.

연도대상 시상식 현장에서 정 팀장은 토크쇼의 주인공으로 나서 FP들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왕의 노하우는 명쾌했다. 바로 ‘고객과의 신뢰’였다.

정 팀장은 “보험은 현재 고객의 자산을 미래에 투자하게 하는 활동이다. 많은 고객은 불투명한 미래를 준비하기 시작할 때 고민할 수밖에 없다. 컨설팅하는 사람이 고객에게 확신을 줘야 고객이 미래를 맡긴다”고 강조했다.

정 팀장은 이런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열정을 보여주고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도전을 계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입안내서에 있는 작은 글씨 하나도 놓치지 않고 설명한다는 정 팀장의 열정이 고객 감동으로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정 팀장은 “고객 금융상품에 이름을 붙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A보험은 학자금, B펀드는 주택대출 상환용, C연금은 노후 준비 등으로 의미를 부여하라고 예를 들었다. 이름표를 단 금융상품은 고객에게 더욱 간절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고 강조했다.

정 팀장은 고객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영업 성과를 사회로 돌리는 데도 주저하지 않는다. 자신 이름을 딴 장학회를 설립해 2012년부터 매년 장학금을 지원하고,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무료 재테크 강의 등 재능기부에도 나서고 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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