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이자 부담이냐, 부채 부담이냐’…영구채 딜레마 빠진 기업들

입력 2018-06-07 18:12   수정 2018-06-07 20:03

대한항공도 2100억원어치 차환
신용등급 떨어져 고금리 불가피
상환하면 현금 유출돼 차입부담 가중



≪이 기사는 06월07일(14:25)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올해 영구채(신종자본증권) 조기상환권(콜옵션) 행사시점이 도래하는 기업들이 상환 방식을 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기존 영구채를 조기상환하고 새 영구채를 찍으면 부채비율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지만 높은 이자비용을 계속 안고가야 한다. 그렇다고 영구채를 완전히 갚아버리거나 이를 대체할 선순위 채권을 발행하면 부채 부담이 커져 신용등급 하락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평가다.

◆대한항공, 고금리 감수하고 차환

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대한한공은 오는 20일 최대 2100억원 규모로 30년 만기 영구채를 발행할 계획이다. 이 회사가 5년 후 콜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조건이 붙어있다. 현재 몇몇 국내 증권사를 주관사로 선정하고 발행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28일부터 콜옵션 행사가 가능한 2100억원 규모 영구채를 차환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대한항공이 이 영구채를 갚지 않으면 현재 연 6.4%인 채권금리가 연 9%대로 훌쩍 뛴다.

영구채는 만기가 정해져 있지만 발행회사의 결정에 따라 만기 연장이 가능해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되는 채권이다. 발행회사가 청산하면 원리금을 상환받는 순위가 뒤로 밀리기 때문에 일반 회사채보다 신용도가 낮고 금리가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채권시장에선 2013년 ‘A’였던 대한항공의 신용등급이 현재 두 단계 아래인 ‘BBB+’로 떨어진 것을 고려하면 5년 전보다 낮은 금리로 영구채를 찍긴 쉽지 않다는 관측이 많다. 그럼에도 부채비율이 크게 뛰는 것을 막기 위해 이자비용 증가를 감수하고 영구채 차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영구채를 상환하면 내부 현금 유출뿐만 아니라 그동안 자본으로 잡혀있던 2100억원까지 증발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이 회사는 오는 11월 콜옵션 행사시기가 도래하는 3억달러(약 3200억원)어치 영구채 차환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대한항공이 올해 영구채 5300억원어치를 모두 내부 현금으로 갚으면 지난 1분기 말 559%인 부채비율이 665%로 상승할 전망이다.

◆하반기 10개사 콜옵션 도래

포스코에너지(3600억원) 두산중공업유럽법인(3200억원) 롯데쇼핑(2700억원) 등 하반기 영구채 콜옵션 행사시기를 맞는 다른 10개 기업의 고민도 커지게 됐다. 대한항공의 3억달러어치까지 포함해 총 1조6170억원어치 영구채가 조기상환 시점을 맞는다.

IB업계에선 이들 중 가장 먼저 조기상환이 가능한 포스코에너지에 주목하고 있다. 이 회사가 오는 8월 영구채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연 4.66~4.72%인 금리가 5년 만기 국고채 금리(7일 기준 연 2.52%)에 1.39~1.45%포인트를 가산한 수준으로 재조정된다. 오히려 이자비용이 더 줄어드는 셈이다. 포스코에너지도 대한항공처럼 5년 전보다 신용등급(AA-)이 두 단계 내려앉았기 때문에 새 영구채를 찍으려면 높은 금리를 감수해야 한다.

그럼에도 투자자 대부분이 발행회사가 콜옵션을 행사할 것이란 전제 하에 영구채에 투자한 것을 고려할 때 영구채를 그대로 안고가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SK텔레콤은 영구채 4000억원어치의 금리가 재조정되는 시점이 2023년임에도 이날 해당 채권을 조기상환하고 같은 금액의 새 영구채를 찍었다. 포스코도 영구채 8000억원어치를 조기상환하지 않으면 금리가 낮아지는 조건이지만 오는 13일 콜옵션을 행사하기로 결정을 내린 상태다.

지난 3월 6000억원 규모 영구 전환사채(CB) 콜옵션이 가능해진 현대상선이 조기상환하지 않은 것은 예외로 봐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이 회사 영구 CB는 국내 해운사 지원을 위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가 공동출자해 세운 한국선박해양이 전량을 사들였다. 애초에 현대상선 자금수혈을 위한 발행이었기 때문에 투자자가 조기상환을 요구할 가능성이 낮다는 평가다. 금리 상승조건이 발동되는 시기도 4년 후인 2022년 3월부터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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