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해외배송대행 서비스인 '몰테일' 등을 운영하고 있는 코리아센터가 가격비교 사이트인 '에누리닷컴'을 인수한다.
코리아센터는 그동안 핵심사업 중 하나였던 전자상거래 솔루션 플랫폼 '메이크샵'을 통해 확보하고 있는 5만여곳의 인터넷쇼핑몰에 에누리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결합, 차별화된 이커머스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코리아센터는 지난 7일 에누리닷컴 운영사인 써머스플랫폼의 지분 89.5%를 인수하는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인수방식은 VIG 보유 주식 80.4%를 포함해 키움인베스트먼트, IBK캐피탈, 대성창업투자 등이 나눠 보유하고 있는 써머스플랫폼 주식 총 89.5%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인수금액은 약 1000억원이다.
써머스플랫폼은 가격비교 사이트 에누리닷컴을 포함해 배송정보조회 플랫폼 스마트택배, 모바일 광고 플랫폼 쉘위애드 등의 자회사가 있다.
2000년 설립된 코리아센터는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메이크샵'과 해외직구 1위 '몰테일', 직구몰인 '테일리스트', 역직구몰인 'OKDGG'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코리아센터는 에누리닷컴을 통해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써머스플랫폼은 2억5000만건의 상품 데이터베이스(DB), 해외 인기 상품 정보 1억2000만건, 월 방문자 수 650만명 등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코리아센터는 임대형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통해 확보하고 있는 5만여곳의 회원사에 소비자 빅데이터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롱패딩' 같은 패션 트렌드를 파악해 쇼핑몰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써머스플랫폼 자회사인 스윗트래커, 쉘위애드와 다양한 사업 발굴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스윗트래커는 국내외 택배 정보를 자동으로 조회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 회사다. 국내 택배조회 서비스 분야에서 1위다.
쉘위애드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 회사로 광고주로부터 수주한 광고를 배너, 전체 화면, 동영상 형태로 제휴된 모바일 매체에 노출시켜 일정 수수료를 받는 사업을 한다. 이들 사업 역시 인터넷쇼핑몰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직구 및 역직구 사업 외형도 확장한다. 에누리닷컴은 현재 별도의 직구몰을 운영하고 있다.
몰테일은 국내 해외배송대행 서비스 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시장 선도 사업자다. 코리아센터의 본 사업인 메이크샵 매출을 이미 두 배 이상 뛰어넘었다.
코리아센터 관계자는 "에누리닷컴 인수를 통해 기존과 합쳐 총 7곳의 현지 물류센터를 확보하게 됐다"며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훨씬 더 저렴한 배송대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40억 "이것"통해 벌었다는 남성 알고보니 "개인파산"한 개그맨 A씨?
2분기 이끌 新대장주 BEST 5 억대계좌 이종목에서 또 터진다! >> [바로확인]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