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내 수소차 1만6000대 보급
SPC 설립해 충전 인프라 확대
수소 버스도 1000대 도입 목표
[ 성수영 기자 ] 정부와 기업들이 2022년까지 수소자동차 1만6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기를 설치하기로 했다. 2조6000억원을 투입해 글로벌 수소차 시장을 선점한다는 복안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수소차업계 관계자들과 ‘산업혁신 2020 플랫폼’ 2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민관이 협력해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수소에너지 등 수소차산업 생태계를 조기에 구축한다는 게 골자다. 이날 행사에는 백운규 산업부 장관, 권문식 현대자동차 부회장, 이재훈 SK가스 사장, 김형근 가스안전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와 업계는 올해 1900억원, 내년 4200억원 등 2022년까지 총 2조6000억원을 △수소차 생산공장 증설 △실증용 수소버스 제작 △수소차 부품공장 증설 등에 투입하기로 했다. 먼저 1250억원을 들여 수소차 엔진 역할을 하는 스택 등 주요 부품소재 연구개발부터 지원할 계획이다. 백 장관은 “목표 달성을 위해 2022년까지 정부 예산 4500억원이 필요하다”며 “재정당국과 긴밀하게 협의해 예산 지원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는 수소충전 인프라는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지원해 마련하기로 했다. 수소충전소 SPC는 현대차와 SK가스 등 민간기업과 가스공사 등 공기업이 총 15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오는 11월 출범시킬 예정이다. 산업부는 수소차 생태계를 형성하기 위해 충전소 설치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수소버스 보조금 신설과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50% 감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수소버스 1000대를 도입하는 게 목표다.
기존 수소에너지는 공급량과 가격이 들쭉날쭉해 기업들이 투자를 꺼려왔다. 정부와 업계는 2022년까지 수소에너지를 경유나 액화석유가스(LPG)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공급·유통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내년부터 산업부 주도로 수소유통센터를 설립하고 관련 연구개발 및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도 수소에너지 관련 내용을 반영해 수소경제 기반을 확충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차는 정부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중 ‘신’에너지에 해당한다”며 “수소차 공장 증설과 부품 개발 지원 등으로 2022년까지 일자리 3800개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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