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부담 '눈덩이'
배출권 부족 우려 커져
철강·정유社 등 확보 경쟁
[ 고경봉 기자 ]
국내 산업계가 떠안아야 할 온실가스 감축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벌써부터 배출권 가격이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배출권 수요가 늘어나는 반면 공급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배출권을 사야 하는 기업들이 짊어지는 비용 부담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됐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탄소배출권은 전날 대비 9.83% 오른 t당 2만6250원에 거래됐다. 작년 11월24일의 2만8000원 이후 최고가다. 탄소배출권 가격은 이날 정부의 ‘2030온실가스 감축 기본 로드맵 수정안’ 발표를 앞두고 이미 요동쳤다. 올 들어 줄곧 2만2000원 전후에 머물렀던 가격은 지난 26일 이후 급등세로 돌아서 최근 3일간 19.5% 올랐다. 이날 발표로 온실가스 감축량이 늘어난데다 6월 말 탄소배출권 제출 마감이 겹치면서 상승세를 키웠다.
평소 거래대금이 10억~30억원 수준이었지만 정부 발표를 앞둔 27일에는 매물이 줄면서 8600만원어치만 거래됐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배출권 가격이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감축 목표를 맞추지 못할 경우 수조원어치의 배출권을 시장에서 사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정유, 건설, 철강 분야 등은 산업 특성상 단기적인 감축이 쉽지 않아 대부분 탄소배출권을 사서 목표를 맞추려 할 것”이라며 “일부 기업이 예비분을 집중 매수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시장 물량은 많지 않다 보니 가격이 오름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하반기에도 화학 기업들이 대거 배출권 매입에 나섰지만 정작 배출권이 남는 기업들이 이를 풀지 않으면서 가격이 치솟은 적이 있다.
정부는 배출권 수요 확대에 맞춰 대응에 나선다는 입장이지만 수급 불균형을 얼마나 해소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부는 탄소배출권 거래 활성화와 시장 가격 안정을 위해 이달부터 예비 배출권을 풀고 있다. 또 배출권 거래 ‘전문 딜러’ 격인 시장조성자를 도입하기로 했다.
탄소배출권거래제는 기업이 정부로부터 할당받은 배출권 범위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부족할 경우 시장에서 사도록 한 제도로 2015년부터 시행됐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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