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의 진단과 평가가 제대로 되고 개선방향이 현실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이 반영돼야 합니다.”선박 배출 미세먼지는 지자체와 항만관련단체,선사들이 공동책무라는 점을 인식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부산울산지역연합회(부울과총)가 3일 오후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부산의 미세먼지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열린 ‘부산의 해양항만 전략 심포지엄’에서 발표자들은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최근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다각적으로 점검하고 부산시민의 건강보호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합리적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다.
정장표 경성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부산시 미세먼지 배출현황과 미래 대응 전략’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미세먼지는 직접배출과 2차생성,외부 유입 등의 발생원 등의 배출목록에 의한 배출 기여현황과 진단을 정확히 파악하고,건강유해성을 진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대기 관련 연구원들이 다른 지역보다 부족한데다 부산시의 환경예산 비율도 울산시와 서울시,인천시에 비해 낮다"며 “부산시는 예산을 늘이고 신속성과 현장성이 뛰어난 점을 살려 우선적 역할을 하고,국가는 지원적 역할을 하면서 환경을 개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전기준 인하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해양선박 오염물질 배출원의 체계적 관리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선박유류발전 대체시설인 육상전력공급설비(AMP)과 배출가스 저감장치(DPF)를 설치하거나 부착해 대기오염물질을 줄여야 하는데 경제적 부담으로 노력이 미온적”이라고 지적했다.따라서 그는 “지자체와 관계기관이 힘을 모아 공동책무라는 점을 인식해 실천에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전 교수는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 항과 유럽연합 등 선진국들은 항만 내 대기오염 저감과 주민의 건강을 위해 AMP 설치 등을 의무화하고 오염물질 배출규제해역을 설정해 관리중이고 중국도 주강과 장강 삼각주,발해만 해역에서 황산화물 배출규제를 단계적으로 높여가고 있는 추세”라며 “우리도 대응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호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은 ‘선박배출 대기오염 물질 저감의 경제적 효과 분석’이란 발표를 통해 “선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국민건강과 질병피해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추정했다”며 “특히 선박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영향을 미치는 주요 속성변수인 조기사망과 폐암,천식,심혈관질환별로 1단위 개선에 필요한 금액을 도출했다”고 말했다.그는 “환경을 개선하는데는 이용자과 관리자의 경제적 부담이 늘어난다”며 “경제성과 국민의 건강,환경보호라는 선택에서 정책의 집행 효율성을 높이고, 불필요한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도 있다”고 밝혔다.그는 “국제해사기구에서 2020년이면 선박 대기오염물질을 강력하게 규제하는 만큼 기술을 개발하고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서둘러 준비하고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성용 한국환경정책형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가 미세먼지 발생현황과 저감정책 방향’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배출량은 지역마다 특성이 있고,부산은 항만과 선박이 오가는 비도로이동의 황산화물 배출량이 높다”며 저감정책과 월경성 물질관리 정책,기술개발정책, 대응정책을 지자체와 국가가 힘을 합쳐 제대로 대처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그는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은 추가대책을 마련하고 기존 대책을 강화하는 쪽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선택과 집중 및 사후관리를 통한 관리정책의 효율적인 집행을 진행하는 등 대책을 정교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발표에 이어 열린 전문가 토론에서 오재호 부경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이일수 전 기상청장, 이중우 한국항해항만학회 회장, 이종률 BISTEP 본부장, 최형림 동아대 경영대학원장, 오상준 국제신문 의료과학부장, 최금찬 동아대 교수가 패널로서 참석했다.이들은 부산지역 미세먼지 배출현황에 따른 대응전략을 모색하고, 부산항만 선박 오염 배출원에 대한 체계적 관리방안에 대한 심도깊은 토론을 진행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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