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수 기자 ]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고비즈코리아는 국내에 가장 많은 중소기업 상품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다. 21만 개 제품이 등록돼 있고, 약 100만 명의 해외 바이어 데이터베이스(DB)를 보유하고 있다. 법인만 회원이 될 수 있는 정보사이트다. 하지만 한계가 있었다. 결제가 되지 않아 거래와 수출이 불가능했다.
중진공은 고비즈코리아를 제품 소개부터 결제 해외 배송까지 가능한 플랫폼으로 개편, 가동을 시작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온라인에서 중소벤처기업의 제품 소개부터 거래를 위한 협상, 결제, 해외 배송, 통관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사이트가 생긴 셈이다.
중진공은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중소기업 수출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지난해부터 고비즈코리아의 주요 기능을 보강했다”며 “3개월간 시범 테스트를 거쳐 본격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개편된 주요 기능은 △상품정보 표준화 및 DB 구축 △거래협상 △결제(페이팔·페이고스) △배송(EMS·DHL) △간이수출신고(KCNET) 등이다. 국내 기업의 해외 법인 및 외국 기업 등 잠재 고객(바이어)은 고비즈코리아에서 중소기업 제품을 검색한 뒤 해당업체에 구매의사를 보낼 수 있다. 해당업체와 가격 및 수량을 협의한 뒤 거래를 확정하면 바이어가 주문을 넣는다. 이후 사이트 내에서 미국 이베이의 결제 시스템(페이팔) 또는 기업은행이 마련한 페이팔 연동 결제시스템(페이고스)을 통해 결제할 수 있다. 배송은 우체국 특송(EMS)과 다국적 물류회사 DHL을 이용할 수 있다.
중진공은 온라인결제방식 다양화(안심결제), 거래보증 등 추가 서비스를 넣고 시스템을 향상해 중소기업의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은 “고비즈코리아를 통해 상품등록, 거래협상, 결제, 통관, 배송 등 온라인 수출 전 과정을 중소기업 담당자가 손쉽게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중진공은 새로 개편된 고비즈코리아 활용법을 중소벤처기업에 소개하는 교육을 오는 26일 서울 여의도 NICE평가정보 교육장에서 한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고비즈코리아 홈페이지와 중진공 해외직판사업처로 2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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