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 년 간 중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해외 여행지는 일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는 서울, 제주, 부산 순으로 많이 찾았다. 중국인 여행객들이 선호하는 국내 호텔은 대부분 명동에 몰려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적인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 호텔스닷컴은 3일 '중국인 해외 여행 보고서(Chinese International Travel Monitor, 이하CITM)'를 발표했다.
2012년부터 매년 발표해오고 있는 호텔스닷컴의 '중국인 해외여행 보고서'는 중국인 해외 여행객들로 인해 일어나는 전세계 여행 시장의 현상과 변화를 분석하는 보고서다.
올해의 경우 지난 1년 간 해외여행 경험이 있는 중국인 3047명(18~58세, 복수응답)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은 연이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올해의 경우 중국인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태어난 세대)의 움직임이 전례없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90년대 이후 출생한 중국인 밀레니얼 여행객들이 해외여행에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에 달하는 금액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중국인 여행객의 65%는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수치로 올해 들어 그 비중이 과반을 넘어섰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에 해당하는 18~38세 응답자의 경우 71%가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패키지 여행으로 대변되던 일명 '유커(遊客)'가 밀레니얼 세대를 주축으로 높은 자율성과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는 자유여행에 점차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라고 회사 측은 해석했다.
자유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며 자연스럽게 현지 경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여행 시 명품 쇼핑(38%)보다 지역 특색이 묻어나는 현지 물건을 살 수 있는 길거리 쇼핑(43%)을 선호하는 중국인 여행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국적인 현지 음식을 맛보는 일(69%) 또한 중국인 여행객들의 해외여행에서 중요한 주제 중 하나로 꼽혔다.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숙박에 대한 성향 변화도 눈 여겨 볼만 하다. 글로벌 체인점을 보유한 브랜드 호텔에서 묵고 싶다(49%)는 응답보다 여행지의 특색이 담긴 현지 호텔(55%)에서 묵고 싶다는 응답 비중이 높았다.
독특한 감성의 부티크 호텔(33%), 자연 친화적인 호텔(23%), 와이파이 등 IT 편의시설이 잘 구비된 최첨단 호텔(21%)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 중국인들의 여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영화와 TV가 6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해 많은 중국인들이 대중문화를 통해 여행에 대한 영감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소셜미디어와 블로그(52%), 유쿠 투도우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51%)도 중국인들의 여행지 선택과 여행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일 년 간 중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해외여행지로는 일본(39%)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홍콩(37%), 미국(30%), 프랑스(21%) 등이 뒤이어 이름을 올렸다. 프랑스와 호주의 경우 장거리 여행지임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각각 2계단, 3계단씩 상승한 모습을 보였다.
올 한 해 중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국내 여행지는 서울(82%)이 차지했으며 뒤이어 제주(38%), 부산(37%), 인천(19%) 등이 이름을 올렸다.
중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국내 호텔들로는 호텔 피제이 명동, 나인트리 프리미어 호텔 명동 II, 롯데 호텔 서울, 롯데시티호텔 명동, L7 명동 바이 롯데 등으로 이들 모두 서울 명동에 위치한 곳들로 주요 관광 명소와 쇼핑, 맛집 등을 두루 즐기기에 위치적 편의성이 높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넬슨 알렌 호텔스닷컴 APAC 총괄은 "유커로 표방되던 중국인 여행객들이 밀레니얼 세대를 주축으로 큰 변화의 흐름 가운데 놓여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며 "여행 방식은 물론 선호하는 숙박 유형 등을 통해 중국인들의 여행이 랜드마크 중심에서 경험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