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시훈 기자 ] 현대백화점그룹이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기업 아마존과 전략적 협력에 나섰다. 국내 유통업체로는 처음이다. 2020년 말 서울 여의도에 완공되는 ‘파크원’에 들어서는 백화점(가칭 여의도점)을 아마존의 첨단기술이 대거 적용된 매장으로 선보이기로 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20일 서울 역삼동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에서 아마존웹서비스와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SCA)’을 체결했다. 아마존웹서비스는 아마존의 클라우드(가상 저장공간) 시스템 자회사다.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미래형 유통매장 공동 연구 △그룹 통합 소비자 분석 시스템 구축 △현대IT&E(현대백화점그룹 정보기술기업)와 파트너십 강화 등을 추진한다. 여의도점 식품관에는 아마존의 무인 자동화 기술이 집약된 ‘한국판 아마존 고(Amazon GO)’ 매장이 들어선다. 드론(무인항공기)이 야외 매장으로 식음료를 배달하는 서비스도 구현한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여의도점에서 아마존과 손잡고 미래형 백화점의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며 “아마존의 혁신 사례를 연구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서비스와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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