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이 디지털 광고나 디지털 사업에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진행한 해커톤에서 이색 아이디어 제품이 나왔다.
제일기획은 전날 서울 한남동 본사에서 디지털 분야 아이디어 해커톤 'CONNEC+ Maker Movement' 발표회를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해커톤은 해커(Hacker)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주로 IT기업에서 기획, 개발, 디자인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협업해 다양한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으로 광고회사인 제일기획에서 독자적으로 해커톤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올해 제일기획 해커톤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창의적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메이커 무브먼트(Maker Movement)’ 트렌드를 반영해 제일기획 임직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하드웨어나 모바일 앱 프로토타입(시제품)으로 직접 제작하는 경험을 가졌다.
이번 해커톤에는 제일기획 및 자회사 직원 총 40여 명으로 구성된 10개 팀이 하드웨어 부문과 소프트웨어 부문으로 나누어 참가했으며,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3D 프린터, 레이저 커팅기 등 장비 사용법 교육과 전문가 멘토링을 병행해 지난 8월부터 40일에 이르는 중장기 프로젝트로 진행했다.
하드웨어 스타트업 발굴-육성 기업인 N15(엔피프틴)과 앱 프로토타입 제작 소프트웨어 프로토파이(ProtoPie) 개발 회사인 스튜디오씨드도 파트너로 참여해 참가자들이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데 힘을 보탰다.
해커톤에 참가한 10개 팀은 지난 19일 열린 발표회에서 한 달여간 만들어 낸 아이디어 제품을 소개했다. 단순 컨셉 소개에 그치지 않고 직접 만든 시제품을 통해 아이디어를 눈 앞에서 보여줘 발표회에 참가한 임직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팀별 발표 이후 유정근 대표이사를 포함한 심사위원단의 심사와 임직원들의 현장 투표를 거쳐, 딥 러닝 기술을 접목해 맞춤형 영상 합성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차가운 시선’팀이 우승을 차지했다.
차가운 시선팀이 개발한 동영상 얼굴 합성 앱 ‘카피 앤 페이스트(Copy & Facete)’는 영상 콘텐츠에 친숙한 Z세대들을 겨냥해 영화, 예능 등의 동영상에 자신의 얼굴을 합성할 수 있도록 한 이색 애플리케이션이다. 딥 러닝 매커니즘을 적용해 합성 영상의 퀄리티가 점점 더 정교해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카피 앤 페이스트’ 앱 개발에 참여한 장한님 프로는 “머릿 속 아이디어를 실제 앱으로 제작해보는 값진 경험을 하고 큰 상까지 받게 돼 기쁘다”며 “이번 경험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2등에는 자회사 펑타이 직원들이 개발한 차량 내부 위험 및 안전 관리 솔루션 ‘애트모메이트(ATMOMATE)’가 선정됐다. 이 솔루션은 차량 내부 온도, 공기질, 생체신호를 감지해 앱으로 안내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스마트 워치와 근육 자극 모듈(EMS/ Electrical Muscle Stimulation)을 연동한 웨어러블 근재활코칭 솔루션, 술의 종류를 인식해 주종별 최적화된 온도를 맞춰주는 스마트 술 냉장고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일기획은 올해 해커톤 수상 팀에게 총 상금 5000만원의 특전을 제공하고, 아이디어별 사업성을 검토해 디지털 광고 등 실제 비즈니스에 반영할 계획이다.
유정근 제일기획 사장은 “아이디어를 중시하는 광고업계에서도 엔지니어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해커톤과 같은 경험을 통해 생각한 것을 실제로 만들고 구현해 가는 능력을 습득하면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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