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옥원리와 임원리를 연결하는 옥원터널은 연약한 점토나 바위 조각으로 지층이 이뤄져 다량의 용수가 발생하는 등 어려운 작업 여건이었다.
철도공단은 발파 굴착을 최소화하고 완벽한 안전 및 품질관리로 단 한건의 안전사고 없이 터널을 관통했다고 설명했다.
옥원터널은 2015년 9월 굴착작업에 착수해 총 484억원의 사업비와 연간 11만2116명을 투입했다.
지역 중소업체의 건설장비 2만1000여대를 투입하는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철도공단은 총사업비 3조2400억원을 투입해 동해선 포항∼삼척 간 166.3km 철도를 건설 중에 있으며, 2020년 개통예정이다.
이 구간이 개통되면 현재 부산에서 강릉까지 6시간(고속버스 기준)이 소요되나 3시간 30분으로 약 150분 단축되고, 강릉선(원주∼강릉)과 연결되는 등 환동해안권 간선철도망이 구축돼 철도 수송효율 극대화와 지역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현장에서 땀 흘려 일한 공사관계자들 덕분에 포항∼삼척 철도 최대 난공사 구간인 옥원터널을 안전하게 관통했다”며 “2020년 적기 개통해 동해안권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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