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의 상반기 순이익은 2004년 공단 설립 후 첫 흑자경영을 달성했던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이다.
철도공단은 흑자 원인으로 수서고속철도(SRT) 개통으로 인한 선로사용료 증가와 채권발행시기 최적화를 통한 금융원가 절감, 철도 유휴부지 활용사업 등으로 분석했다.
철도공단은 공공부문 재정 책임성 강화를 위해 2014년부터 사업단위별로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에 대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구분회계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이를 부채감축 방향설정, 부서평가 목표설정 및 평가 등에 활용함과 동시에 매월 결산을 통해 회계적 투명성도 확보하고 있다고 철도공단은 설명했다.
최윤정 한국철도시설공단 재무전략처장은 “앞으로도 신규 수익 창출 등 지속적인 자구노력을 통해 부채를 감축하고, 건전한 재무구조를 구축해 철도건설의 공공성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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