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장관이 31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사람에 투자하는 중소기업이 우리의 미래이며, 이들 기업에 대한 정책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기업의 이익을 근로자와 공유하고, 직원에 대한 투자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기업문화를 만드는 모범적인 기업인(존경받는 기업인)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존경받는 기업인은 CEO 마인드, 기업의 이익을 근로자와 공유(성과급 지급, 임금 인상 등), 인재양성(교육훈련비 등)을 기준으로 우수기업 발굴해 홍보하는 제도다.
중기부는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선정된 기업의 혁신사례를 소개하고, 다른 중소기업에 도입 및 확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사업주-근로자 간 이익공유, 사내교육, 워라밸 문화 등을 통해 사람 중심의 혁신 경영을 선도하는 중소기업이다. 휴넷, 플레이오토, 쎄믹스, 메카로, 대홍코스텍, 금진, 씨알푸드, 텔스타-홈멜, 케이엘이에스, 위드텍 등이 참석했다.
중기부는 사람 중심 투자 문화를 중소기업에 확산하기 위해 근로자와 이익을 공유하고 인재육성에 힘쓰는 성과공유 기업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정부 정책 지원 시 우대하고, 벤처기업 스톡옵션 및 우리사주에 대한 세제지원을 통해 성과공유 문화 확산을 지원한다. 근로자에게 지급한 경영성과급에 대한 세액공제도 도입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중소기업은 경영성과급 지급액의 10% 법인세를 공제하고, 근로자는 수령한 경영성과급에 대한 근로소득세 증가분 50% 공제한다.
중기부는 존경받는 기업인 대표들을 중기부 정책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중소기업 정책 기획과 관련된 아이디어와 현장의 기업애로 등을 수시로 청취할 예정이다.
사업주-근로자간 이익공유, 인재육성 등 혁신 경영을 선도하는 10개사에 대한 종합적인 소개는 KBS '일자리 프로젝트 사장님이 美쳤어요' 프로그램을 통해 방영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