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남부선 부전∼일광 구간은 2016년 12월 개통됐고, 일광∼태화강 구간에는 2020년 말 완공 및 개통을 목표로 약 12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8개 역사가 새롭게 들어설 예정이다.
8개 역사 가운데 좌천역 월내역 남창역 덕하역 태화강역은 노후돼 현 위치에 확장 신축되고, 서생역 망양역 선암역은 신설된다.
이들 역사 곳곳에는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시설들이 설치됐다.
남창역과 태화강역 승강장에는 승하차 처리 단말기가 설치돼 여행자들이 대합실을 경유하지 않고도 바로 일반철도로 환승할 수 있다.
태화강역에는 역사 하부에 버스와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정류장이 설치돼 동선이 기존 103m에서 20m로 83m 단축된다.
모든 역사에 승강기와 에스컬레이터, 장애인을 위한 전용 화장실이 설치돼 교통약자에게 불편이 없도록 마련됐다.
대합실에는 수유공간을 둬 유아와 함께 여행하는 여성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모든 역사가 각 지역의 특징을 나타내는 이미지를 형상화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인 지열과 태양광을 이용하는 역사 냉난방 시설조명 등을 설치, 친환경성을 확보했다.
석호영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장은 “동해남부선 8개 철도역사 건설을 통해 약 2693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212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나타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용자 중심의 고품격 철도 역사를 지어 지역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게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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