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제휴 마케팅
기아자동차가 차량 구매 정보부터 운행 유지관리, 중고차 처분까지 고객이 ‘카 라이프’ 전 과정을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을 내놨다.
기아차는 5일 서울 압구정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비트360’에서 통합 모바일 고객앱 '기아 빅(KIA VIK)'의 출시 기념 시연회를 열었다.
신규 앱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차량 서비스와 콘텐츠를 담았다. 차계부 작성, 정비이력, 소모품 관리 등 차량 관리 정보는 물론 온라인견적, 시승예약 등 구매 체험도 제공한다.
앱 이름은 기아차의 영문 사명인 ‘KIA’와 이를 거꾸로 뒤집은 형상인 ‘VIK’를 조합시켜 고객에게 차별화 된 큰(Big)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뜻한다고 기아차는 밝혔다. 구글 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기아 고객앱’이나 ‘KIA VIK’으로 검색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 레드멤버스, Q프렌즈 등으로 분산돼 있던 기아차의 고객 대상 앱은 통합 운영된다. 기아차 홈페이지, 멤버십 사이트, 각종 제휴 서비스 등을 연동시켜 고객들이 하나의 ID로 다양한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 디지털 트렌드 변화에 맞춰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간편결제, 음성인식, 지문인식 로그인 등 신기술을 적용했다.
이날 기아차는 권혁호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과 박병대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사간 제휴 마케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 체결에 합의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향후 삼성전자와 제휴를 통해 해당 앱을 기본 탑재한 전용 스마트폰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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