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특별공급, 15일 1순위 청약
급행 열차…KTX 이용도 편리
어린이집·키즈카페 '보육 특화'
1주택자 청약 규제 적용 안되고
'비조정지역' 분양권, 2주택 제외
6개월 지나면 전매도 가능
[ 민경진 기자 ]
비(非)규제지역을 중심으로 청약 열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HDC현대산업개발과 롯데건설이 경기 화성시 병점동 675에 들어서는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을 분양한다. 병점동 일대는 이달 말 시행될 새 청약제도를 적용받지 않아 유주택자들의 당첨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도 6개월만 적용된다. 병점동에서 10년 만에 공급되는 대규모 브랜드 아파트 단지라는 점도 눈길을 끄는 요인이다.
사통팔달의 교통망
9일 견본주택을 여는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지하 2층~지상 26층, 27개 동, 총 2666가구로 조성된다. 무엇보다 교통여건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하철 1호선 병점역까지 약 450m 거리다. 병점역을 거쳐 KTX·1호선·분당선 환승역인 수원역까지 두 정거장을 지나면 닿는다. 병점역에서 정차하는 급행열차를 이용해 서울역과 용산역까지 50분대, 신도림역까지 40분 정도 걸린다.
2020년께 병점역에서 정차하는 급행열차 운행 횟수가 기존 34회에서 68회로 두 배 증가할 예정이다. 분양대행사인 프런티어마루의 엄연숙 총괄팀장은 “병점역 일대가 철도·광역버스·시내버스 등을 연계한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됨에 따라 서울 도심권 및 수도권 주요 업무지구 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남부권 산업단지로 오가기도 수월한 편이다. 오산화성고속도로 안녕 나들목(IC)을 거쳐 삼성전자 산업단지가 들어서는 평택고덕국제신도시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인근 1번 국도와 효행로를 거쳐 삼성전자나노시티 화성·기흥캠퍼스와 수원 삼성전자디지털시티까지 약 1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화성일반산업단지, 일진산업단지, 오산가장2산업단지, 동탄일반산업단지 등도 멀지 않아 산업단지 종사자의 수요가 풍부한 편이다.
대단지 특화 커뮤니티 시설 선보여
단지에 유아풀을 갖춘 4레인(lane) 수영장과 어린이집 두 곳이 들어선다. 키즈카페, 북카페, 작은 도서관 등 어린 자녀가 가족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된다.
지상에는 법정 기준보다 약 3배 넓은 조경 시설이 들어선다. 입주민은 느티나무, 벚나무가 심어진 가로수길을 따라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아트갤러리, 수변 카페테리아 등 5가지 테마의 필로티와 단지를 가로지르는 수변 광장 등도 조성된다. 게스트하우스, 주민카페, 캠핑마당, 실내골프연습장, 다목적 체육관 등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함께 제공된다.
모든 가구는 남향 위주로 배치된다. 방 3개와 거실을 전면 배치한 4베이 설계를 적용해 통풍과 채광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타워형 가구에는 3면 개방형 발코니 구조를 도입했다. 모든 가구의 부엌에 엔지니어 스톤을 무상 제공한다. 펜트하우스(전용면적 134㎡)는 3가구를 공급한다.
복합타운 개발 호재…투자 가치 높아
단지 주변에도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선다. 화성시는 병점역 서측에 ‘병점 복합타운’을 조성할 방침이다. 약 37만6000㎡ 부지에 상업·업무지구 및 주거, 근린공원 등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복합타운 개발 수혜 단지로 원스톱 생활 인프라 이용이 편리하다”며 “대규모 브랜드 타운으로 조성돼 미래 가치를 기대할 만하다”고 말했다.
화성시 병점동은 비조정대상지역으로 청약통장을 가입한 지 1년이 지난 가구원이면 누구나 1순위 청약에 나설 수 있다. 분양권 전매는 계약 후 6개월이 지나면 가능하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당첨자도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 분양권도 이달 말 시행되는 새 청약제도를 적용받지 않아 보유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현재 1주택자라면 당첨 후 분양권을 보유해도 2주택자로 간주되지 않는 만큼 투자 목적의 청약을 고려할 만하다”고 말했다.
이 단지는 오는 14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5일 1순위, 16일 2순위 청약 신청을 받는다. 계약은 다음달 4일부터 사흘간 진행된다. 모델하우스는 경기 화성시 병점동 690의 3에 있다. 입주는 2021년 3월이다.
화성=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