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도에 따르면 도의 내년도 국비확보액은 총 14조949억원으로 2018년 12조 1642억원 보다 1조9307억원(15.8%) 늘어난 규모다.
국비가 가장 많이 증가한 분야는 복지 예산으로 도의 인구 증가와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힘입어 2018년 6조283억원에서 2019년 7조3488억원으로 증가했다. 이는 전년 대비 1조3205억원(21.9%) 늘어난 것으로 도 국비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지역별로 관심이 큰 SOC예산은 2018년 3조1814억원에서 2019년 3조 7444억원으로 5630억원(17.7%) 증가했다. 국회 심의 과정에서 도로 철도 분야 39개 사업 2540억원이 증액됐다.
정부예산안 보다 증액된 주요사업은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6985억(증 1000억) ▲서울~세종(구리~안성) 고속도로 3258억(증 600억) ▲이천~문경 철도건설 3403억(증 500억) ▲문산~도라산 고속도로 (신규 92억) ▲신안산선 복선전철 850억(증 50억) 등이다.
도는 민선 7기 출범 직후인 8월부터 국비확보 100대 과제를 선정하고 전 부서에 걸쳐 국비TF를 발족하는 등 국회 예산심의에 전략적으로 대응해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9월 여?야를 가리지 않고 3차례에 걸쳐 경기도 지역 국회의원과 정책협의회를 열고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조정식, 조응천 예결소위 위원 등 경기도 예결위원 9명에게 군사규제, 상수원 규제를 받는 경기 동북부 지역에 대한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그 결과로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지원사업 71억 ▲한탄강 주상절리길 조성사업 14억 ▲팔당상수원 관리지역 주민지원 사업 35억 등이 정부예산안 보다 증가됐다.
이밖에도 ▲함백산 메모리얼 파크 등 종합 장사시설 신설 및 보강 96억 ▲수원 화성, 남한산성 세계유산 보존관리 44억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조성 25억 등 꼭 필요한 인프라 구축 예산이 증액됐다.
임종철 도 기획조정실장은 “경기도 발전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국비확보에 힘쓴 경기도 국회의원의 노력에 힘입어 역대 최대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면서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불편 해소를 위해 한 푼의 예산도 헛되게 쓰이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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