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틀 벗어난 이례적 인사"
미래車 혁신기술 확보에 집중
[ 도병욱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 연구개발(R&D) 부문 수장에 외국인 임원(알버트 비어만 사장)이 선임됐다. 현대차그룹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다. 삼성그룹 출신인 지영조 전략기술본부장은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현대차그룹에 합류한 지 2년도 안 된 시점에서다. 그룹 안팎에서는 ‘예상을 뛰어넘는 파격 인사’라는 해석이 나왔다. R&D 부문의 인적 쇄신을 통해 미래차 기술을 확보하는 데 힘을 쏟겠다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의 의지가 담겼다는 분석이다.
비어만 사장은 30여 년간 BMW에서 고성능 ‘M’ 시리즈 차량 개발을 주도하다가 2015년 현대차그룹에 영입됐다.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인 ‘N’을 선보이고, 제네시스 G70 및 기아차 스팅어를 시장에 내놓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피터 슈라이어 현대차그룹 사장(디자인 경영 담당)에 이어 지난 1월 외국인으로는 두 번째로 현대차그룹 사장이 됐다. 이후 1년이 안 돼 R&D본부를 총괄하는 본부장에 올랐다.
그동안 현대차그룹 R&D본부를 이끌었던 양웅철(R&D총괄)·권문식 부회장(R&D본부장)은 고문으로 물러났다. 양 부회장은 2011년부터, 권 부회장은 2014년부터 R&D본부를 총괄하는 역할을 해왔다.
수장이 두 사람인 데다 이들의 업무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다 보니 전략을 수립하거나 연구개발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잡음이 생기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두 부회장 중 한 명이 퇴진할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인사는 훨씬 파격적이었다. 그룹 관계자는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혁신적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라는 메시지가 담긴 인사”라고 설명했다.
지영조 본부장의 승진도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지 본부장은 맥킨지와 액센츄어 등 컨설팅회사에서 일하다 2007년부터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에서 신사업 및 인수합병(M&A) 등을 맡았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2월 전략기술본부를 신설하고 지 본부장을 영입했다. 전략기술본부는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와 로봇, 인공지능(AI) 같은 첨단 미래기술에 대한 전략을 짜고 투자를 결정하는 일을 한다. 정 수석부회장이 본부를 직접 챙길 정도로 그룹 내 위상이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부터 싱가포르 차량공유업체인 그랩 등 미래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그룹 출신 인사를 2년도 안 돼 사장으로 승진시킨 건 기존 현대차그룹 문화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라며 “전략기술본부의 입지가 더욱 탄탄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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