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위해 관련 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범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내년 1월까지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 9월부터 민·관합동 수소경제추진위원회(위원장 산업부 차관)를 구성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 중이다.
다음은 세부내용 및 이행계획 전문.
◇ 연료전지 발전과 수소차를 양대축으로 수소경제 견인
▲발전용과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등 분산형 수소 발전 경제성 제고 및 중소·중견기업 성장 생태계 조성
대규모 발전용은 2022년까지 부품의 자립도 제고 및 설비 가격하락을 통해 설치 확대(2018년 280MW) 및 연관 산업 육성
소규모 가정·건물용은 설치 장소에 맞는 다양한 모델 개발 및 설치 단가를 50% 이상 절감 추진
▲ 수소 승용차 이외에도 수소택시 등 대중교통 전환 및 트럭·선박 등 신규분야 활용 제고
수소차 연료전지 스택 생산설비 확충 (2018년 3000기/年) → (2022년 4만기/年)
2022년까지 주요거점, 대도시에 수소충전소 310기 설치
◇ 안정적 수소 생산기반 확보 및 운송·저장 유통 체계 구축
▲ 부생수소와 추출수소 중심으로 수요처 인접 중대형 수소 생산 기지 구축 → 중장기적으로 신재생 수전해 확대
▲ 튜브트레일러 경량화(40t→20t), 충전소 규제 완화 등을 통한 비용 절감 및 수소 공급망 구축
▲ 중소·중견기업 공동으로 수소차 충전소용 고압(700bar 이상) 및 대용량 저장 기술, 저장 탱크, 센서, 밸브 등 핵심 기술 경쟁력 강화
◇ 수소 활성화 법ㆍ제도적 기반 완비
▲ 수소경제 활성화 및 안전한 수소 활용을 위한 법적기반 마련(2019년 중)
▲ 수소 관련 제품·기술의 안전성 확보 등을 통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소경제 실현기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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