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탐사봇의 탐색 결과 제주항공의 2015~2018년?3년 영업이익의?연평균 증가율은 30.44%이다.
![항공사 관련주의 연간 영업이익](https://img.hankyung.com/photo/201901/20190129_065603.png)
이어 한진칼(180640)이 25.47%로 2위를 기록했다.
![제주항공 연간 영업이익 (억원)](http://img.hankyung.com/photo/201901/20190129_065600.png)
제주항공의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다. 올해 영업이익은 1369억원으로 전년비 29.6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항공은 저비용 항공사이다.?국내 저비용항공사 중에서 가장 많은 정기노선을 운항하며 중국, 대만 등 지속적인 근거리 노선 개발과 한류스타 랩핑광고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제주항공, 올해 실적 상승 기대
제주항공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1조2618억원, 1059억원, 902억원으로 전년비 26.64%, 4.54%, 15.94%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4분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3196억원, 85억원, 38억원으로 전년비 매출액은 22.17% 증가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51.43%, 71.21%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항공 최근 실적](http://img.hankyung.com/photo/201901/20190129_065602.png)
지난해 4분기?매출액은 전년비 증가하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자연재해로 발생한 일본 여객 수요 둔화가 지난해 4분기까지 이어졌고 지방공항발 노선 수요도 예상보다 부진했기 때문이다. 유류비 또한 전년비 50% 넘게 증가하면서 실적 부진의 주 요인으로 예측된다.?
![제주항공 비행기](http://img.hankyung.com/photo/201901/20190129_065559.png)
제주항공 비행기. [사진=제주항공 홈페이지]
지난해 4분기 부진했던 실적 대비 올해부터는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지난해 부진했던 일본 여객수요 회복과 유가 하락으로 인한 유류비 절감 효과 때문이다. 제주항공은 단일 기종(B737-800) 운용과 2022년 이후 효율성 높은 신기재(B737 MAX 50대) 도입으로 리스료와 정비비를 절감하고 기재 회전율을 높일 계획이다. 올해 1분기부터 성수기 수요 증가와 저비용항공사(LCC) 중 가장 낮은 원가 경쟁력을 보유한만큼 타업체 대비 높은 이익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항공 최근 1년간 주가 추이](http://img.hankyung.com/photo/201901/20190129_065601.png)
제주항공의 최근 1년간 주가 추이. [사진=네이버 증권]
한경탐사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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