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홍익대 인근에 매장 열어
[ 김보라 기자 ] ‘레고처럼 조립하는 립스틱.’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새로운 색조화장품 브랜드 ‘스톤브릭’(사진)을 13일 출시했다. 서울 상수동 홍익대 인근에 14일부터 안테나숍을 열고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스톤브릭은 조립완구인 레고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립스틱 등 화장품을 ‘팔레트’에 붙여 여러 종류를 한 번에 가지고 다닐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색조화장품은 기초화장품과 달리 소비자들이 가방이나 파우치 속에 주로 휴대하고 다니는 아이템이다. 여러 종류의 립스틱과 색조화장품을 갖고 다니다 보면 분실하기 쉽고 정리도 잘 안 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스톤브릭은 이 같은 점을 개선하고 색채감과 실용성을 높인 브랜드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톤브릭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기획 초기부터 관심을 기울여온 브랜드다. 이마트는 당초 스톤브릭의 안테나숍 개점 이후 브랜드를 공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정 부회장이 13일 오전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스톤브릭의 브랜드 로고와 제품 이미지, 공식 광고 영상 등을 잇따라 올렸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큰 화제를 모으자 이마트는 뒤늦게 보도자료를 냈다.
이마트는 스톤브릭을 통해 기존 화장품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마트는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자체제작(PL)화장품 브랜드 ‘센텐스’와 H&B스토어 ‘부츠’를 운영해왔다. 2016년 선보인 센텐스는 국내 유통망에서 판매되다가 지난해 7월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의 한 대형쇼핑몰에 첫 매장을 냈고, 국내 매장 평균 매출보다 두 배 이상을 기록하며 사업의 확장 가능성을 검증했다.
센텐스가 기초화장품과 향수에 중점을 뒀다면, 스톤브릭은 총 211종 가운데 립스틱이 95종이다. 브러시와 퍼프, 아이섀도 등 각종 색조화장품과 이에 필요한 액세서리가 116종이다. 스톤브릭 제품 가격대는 중저가로 1만원 중반~2만원대다. 홍대 상권을 안테나숍 위치로 정한 것도 타깃 소비층이 많이 모이기 때문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스톤브릭 출시는 고부가가치산업인 화장품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라며 “안테나숍인 홍대점 한 개만 유지하고, 전국 유통채널에 입점하는 한편 센텐스처럼 해외 판로도 개척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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