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에 다양한 VOD 접목
방송 중 다른 상품도 검색·구매
[ 안효주 기자 ] t커머스 기업 SK스토아가 특정 상품 판매 방송을 시청하면서 다른 상품의 동영상도 골라 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시작한다.
SK스토아는 20일 서울 상암동 KGIT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t커머스업계 최초로 주문형 비디오(VOD)를 도입한 유통 플랫폼 ‘SK스토아 온(ON)’을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t커머스는 생방송이 대부분인 TV 홈쇼핑과 비슷하지만 녹화한 방송만 내보낸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대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리모컨을 활용해 상품을 찾아보고 주문·결제할 수 있다. 지금까지 t커머스에서 검색되는 콘텐츠는 상품 이미지나 텍스트가 대부분이었다.
SK스토아가 새로 시작하는 ‘SK스토아 온’은 방송 영상을 대폭 확대했다. 방송 채널 안에 다양한 VOD 카테고리를 구성해 시청자들이 직접 상품 안내 영상을 골라보고 주문할 수 있다. 채널 상단에 ‘리빙페어’ ‘인기프로그램’ ‘신상품’ 등 7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돼 있다. 시청자는 방송 중인 상품 외 다른 제품의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전화 주문 방식도 확 바꿨다. 기존에는 소비자가 업체에 전화를 걸어 주문했다면 SK스토아 온은 고객센터가 소비자에게 전화를 건다. 방송 콘텐츠를 보고 ‘주문하기’ 버튼을 누른 뒤 ‘쉬운 자동주문’을 선택해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3초 이내에 고객센터에서 자동주문 전화가 걸려온다.
맞춤형 서비스도 도입했다. 원하는 상품 영상을 모아서 볼 수 있도록 한 ‘찜하기’ 기능이 대표적이다. 상품 구매 이력에 따라 맞춤 상품을 추천해 주는 ‘포 유(for you)’ 메뉴도 새로 생겼다. SK스토아 온은 오는 27일 Btv스마트 셋톱박스를 사용하는 50만 가구에서 먼저 시작된다. 올해 말까지는 SK스토아 방송이 송출되는 모든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K스토아의 이런 서비스 혁신은 다양한 콘텐츠로 시청자들이 채널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려는 목적에서다. SK스토아에 따르면 시청자의 대다수는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가 아니면 30초 이내에 채널을 변경하고, 절반 이상은 5초 이내에 채널을 돌린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윤석암 SK스토아 대표는 “지난해 180억원 영업적자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게 목표”라며 “올해 취급액을 지난해(4050억원) 대비 50% 이상 늘리고 2021년까지 2조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효주 기자 j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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