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 속도를 내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이전사업 추진과 종전부지 개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구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은 지난해 3월 국방부가 이전 후보지 2곳을 선정했지만 이전 사업비에 대한 대구시, 국방부의 견해차로 1년가까이 진전을 보지못했다. 그러나 이날 국무조정실 주재 관계기관 회의에서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연말까지 이전부지를 최종 선정키로 해 당초 계획대로 2025년 통합신공항이 문을 열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정부안은 상반기에 국방부장관이 위원장인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 기존부지 활용방안과 이전 주변지역 지원방안을 심의하고 국무조정실장으로 위원장으로 '이전사업 지원위원회'가 구성돼 이전 주변지역을 결정한다.
이어 하반기에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안을 마련한 뒤 주민 공청회 등을 거쳐 지원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하고 선정위원회에서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을 정해 이전 후보지 2곳에 대한 주민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한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이 절차를 마무리 짓고 별다른 돌발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면 내년에는 통합신공항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는 이날 국무조정실 발표에 이어 대구시청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향후 통합신공항 건설 관련 이전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두 단체장은 연내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가 최종 선정되면 기존부지 개발 청사진, 이전 주변지역 발전계획, 새 공항까지 도달하는 광역교통망 구축계획 등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공항 기존 부지 개발은 사업비를 어떻게 충당할지에 초점을 맞췄지만 이제부터는 군 공항이 떠나는 도심 부지를 대상으로 신도시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말레이시아 행정수도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를 벤치마킹해 대구만의 독특한 스마트시티로 건설하겠다고 했다. 그는 당장 내년부터 세계적 도시계획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기존 부지 개발 청사진을 만들어 추진하면 향후 이를 통해 20조∼30조원의 경제효과가 유발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구시는 지난 1월 말부터 국방부와 협의해 이전 후보지 2곳을 대상으로 이전사업비를 재선정한 결과 8조~8조2000억원으로 산정했다고 밝혔다. 대구 군 공항 이전 부지를 개발하면 9조∼9조2000억원의 가치를 산출할 것으로 보고 사업추진에 타당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의 큰 매듭이 풀렸으나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일부 시민단체들이 통합신공항 건설을 여전히 반대하고 있다. 또 부산을 중심으로 국책사업인 김해공항 확장을 반대하고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 사업추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대신 군 공항만 이전하고 민간공항은 존치하자는 일부 여론에 대해 "이는 불가능한 일이며 반대여론에 대해서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꾸준히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김해공항 확장 반대 및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대해서도 "김해공항 확장은 영남권 신공항의 대안으로 추진되고 영남지역 5개 지자체장이 합의한 사안"이라며 "김해공항 사업 변동에는 5개 단체장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영남권에 두 개 공항을 만드는 것이 아니냐, 세금낭비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있는데 대구통합신공항은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가는 것으로 정부예산을 들여 새로운 것을 짓는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오히려 정부예산을 절약하면서 대구통합 신공항을 만들어 공군이 작전이 가능한 그런 군사안보적인 목적도 달성하고 대구경북의 관문공항도 만들자라는 것으로 정부의 예산낭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저비용항공시대다. 일본은 공항이 98개 있다. 현재를 보지말고 미래를 봐야한다"며 "대구공항 이용객이 400만을 넘었는데 1000만명이 이용하는 공항을 간단하게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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