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도표분석능력
도표분석능력은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자료는 대체로 <표>나 <그래프>로 제시되며 세부 유형으로는 계산, 분석, 추론 등이 있다.
1) 계산 : 자료를 활용하여 계산을 진행하는 형태의 문제다. 자료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도표분석으로 분류되나 풀이 과정이 계산에 치중된다는 점에 있어서는 기초연산능력과도 상통한다.
2) 분석 : 자료를 분석하여 선택지의 진위를 가리는 형태의 문제다. 자료 해석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전체 수리능력으로 봐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형이다.
3) 추론 : 드러난 자료를 활용하여 드러나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는 문제다. 현재 NCS에서는 출제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지만, PSAT에서는 반드시 포함되는 유형이다. PSAT를 닮아가는 최근 NCS 경향으로 볼 때 언제 출제되어도 이상할 것이 없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3. 풀이 과정
1) 확인 : 발문을 통하여 도출해야 할 결과가 무엇인지 확인한다.
2) 탐색 : 주어진 자료를 활용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식을 설정한다.
3) 가공 : 설정한 식을 계산하여 답을 도출한다.
4. 예시 문제
OO은행의 J 대리는 최근 대출을 요청한 A~E 5개 기업의 현황을 심사하여 대출 기업을 선정하려 한다. <조건>에 따라 점수가 가장 높은 기업을 선정한다고 할 때, 선정되는 기업을 고르시오.
① A ② B ③ C ④ D ⑤ E
출제유형 : 도표분석·계산 정답: ④
<콕 집어서 이것만!!>
조건에 따라 기업별 점수를 계산하여 점수가 가장 높은 기업을 찾는 문제다. 점수 부여를 위해 <표>의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확인해야 한다.
<정답 Quick View>
1) 확인 : <조건>에 따른 점수가 가장 높은 기업
2) 탐색 : 기업별로 <조건> 해당 여부를 판단하여 점수를 적용한다.
3) 가공 : 조건에 따라 각 기업들이 얻는 점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기업은 D 기업이다.
5. 학습 방법
식을 세우는 과정 역시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인 ‘기초연산능력’과는 달리 ‘도표분석능력’의 계산 유형에서는 식이 주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주된 평가 요소가 계산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중요한 것이 예외 또는 추가이다. 기본 계산부터 예외와 추가를 함께 적용하려 하면, 계산 과정에 혼선이 생길 가능성이 크므로 예외나 추가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따로 표시해 두었다가 기본 계산이 끝난 후에 적용하도록 하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