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생명 연도대상
윤순복 지점장
[ 강경민 기자 ]
‘2년 연속 대상 수상자’ ‘농협생명 출범 이후 최초로 연도대상을 받은 남성’.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연도대상을 받은 윤순복 강원 동해농협 천곡지점장에게 붙은 수식어다. 윤 지점장은 지난달 25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열린 농협생명 농축협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았다.
윤 지점장은 1994년 강원 동해농협에 입사해 농협과의 인연을 시작했다. 판매, 여신, 채권관리, 마트 등 다양한 업무 경력을 쌓아오던 윤 지점장은 2010년 보험을 처음 접했다. 본격적으로 보험 영업을 시작해 2017년 연도대상 동상의 자리에 오르며 이름을 알렸다. 이듬해 처음으로 대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대상을 거머쥐며 보험왕의 입지를 굳혔다.
윤 지점장은 ‘무슨 일이든 땀 흘린 만큼 결실을 맺는다’는 불변의 법칙이 본인의 성공 비결이라고 했다. 그는 “자신이 세운 원칙을 어떤 상황에서도 어기지 않고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지점장은 “단순히 보험 상품 판매를 위해서만 고객을 생각하지 않고 고객의 동반자로, 고객의 인생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나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그는 하루하루 1%씩 개선하고 발전하기 위한 ‘1%의 법칙’을 실천하고 있다.
그는 적극적인 고객 접촉에 많은 힘을 쏟는다. 보험은 단지 금융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가치를 나누는 것이라는 게 윤 지점장의 지론이다. 이를 위해 그는 고객 한 사람마다 최고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윤 지점장은 ‘설계사와 고객은 수평적인 관계’라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을 왕으로 보는 게 아니라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려 노력했다”며 “내가 이 고객의 친구나 가족이라면 어떤 상품을 추천할지, 어떤 보장이 필요한지 꼼꼼하게 고민한다”고 영업철학을 밝혔다. 자신이 아끼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진심으로 고객을 대하는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설명한 것이다.
윤 지점장이 고객과 친구 같은 관계를 중요시하게 된 데는 편지 한 통이 있었다. 2010년 여름께 고객 감사용 편지를 수많은 고객에게 보낸 적이 있는데, 그중 한 고객이 어린 시절의 추억을 회상하게 해줘 고맙다며 전화를 걸어왔다.
윤 팀장은 그때 통화를 계기로 고객과 친구 같은 관계를 이어갔고, 그 고객이 수많은 지인을 소개해줬다. 윤 지점장은 이후로 신규 고객 유치보다 기존 고객 관리에 더 힘쓰기 시작했다. 설계사는 보험뿐 아니라 고객의 재정과 관련한 모든 것을 설계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험상품은 단순한 판매가 아니라 고객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꼭 필요한 보장을 함께 설계해주는 것’이라는 영업 철칙 아래 고객과의 신뢰도 자연스레 더 두터워졌다.
윤 지점장이 지난해 최초로 대상 수상자 자리에 올랐을 때 그의 직급은 팀장이었다. 이젠 지점장이다. 올초 동해농협 천곡지점장으로 새롭게 부임한 그는 보험왕답게 확실한 경영전략을 세웠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사회적 농협 구현 △조합원과 함께 성장하는 현장 참여 농협 △전문 온라인 쇼핑몰 사업 확대 추진 등이다. 그는 이를 위한 열쇠로 차별화된 ‘고객만족 서비스’를 꼽았다.
윤 지점장은 동해농협 천곡지점을 명품 영업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직원 개인이 최고의 능률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험, 고객관리, 상품판매 등 각종 전문지식을 전수하는 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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