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한 개발사업 대상지는 영구시설물 축조가 가능하고 최장 30년간 점용허가에 의한 개발사업이 가능한 곳이다.
경부선 오송역과 김천구미역은 하루 평균 이용객이 각각 2만명과 5000명으로 역사 이용객 배후 수요가 풍부해 민간사업자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고 철도공단은 설명했다.
철도공단은 개발사업 대상지에 대해 민간이 제안한 사업계획서가 채택될 경우 사업주관자 공모 시 해당 제안자에게 총 평가 점수의 3% 범위 내에서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철도공단은 이후 연 2회 정기적으로 개발가능 대상지를 발굴해 공개할 계획이다.
철도공단은 2022년까지 폐선·폐역 등 철도유휴부지 활용, 복합역사 및 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 3만5000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민자역사 점용료 등 3800억원의 자산개발 수익을 올려 고속철도건설부채 상환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철도유휴부지의 민간제안사업 활성화로 철도자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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