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콘텐츠 스타트업(초기 벤처기업) 스페이스오디티는 세계 최초로 팬덤 연구소 ‘블립(blip)’을 설립했다고 7일 밝혔다.
블립은 케이팝 팬덤 문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커뮤니티다. K팝 팬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립됐다. 블립은 우선 케이팝 아티스트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또 유명 A&R 전문가와 음악 전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음악칼럼니스트, 실제 팬덤 활동을 하고 있는 20대 콘텐츠 기획자, 정보기술(IT) 전문가들을 통해 ‘팬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그 결과를 게재한다.
블립은 오는 12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반으로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분석한 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K-Pop Radar)’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한편 스페이스오디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폴킴의 ‘있잖아’, 멜로망스의 ‘짙어져’, 에릭남&치즈의 ‘사랑인가요’ 등을 제작한 음악 전문 스타트업이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 블립은 오는 12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반으로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분석한 팬덤 데이터 관측기 ‘케이팝 레이더(K-Pop Radar)’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한편 스페이스오디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폴킴의 ‘있잖아’, 멜로망스의 ‘짙어져’, 에릭남&치즈의 ‘사랑인가요’ 등을 제작한 음악 전문 스타트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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