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유가증권시장에서 GS리테일은 3만9400원에 마감했다. 이달 들어 5.63% 상승했다. 지난 5월31일 3만4000원에 ‘바닥’을 찍고 오름세로 돌아선 GS리테일은 이후 3개월여간 꾸준한 상승궤적을 그리고 있다. BGF리테일의 12일 종가는 20만8000원으로 이달 들어 1.71% 올랐다. 기관투자가들은 하반기들어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을 각각 87억원, 26억원 순매수했다.
두 편의점은 2분기에 뚜렷한 실적개선 추세를 보였다. GS리테일과 BGF리테일이 각각 전년 동기대비 38.1%, 8.2% 증가한 770억원과 61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전망도 밝다. 흥국증권에 따르면 GS리테일은 올해 211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뒤 내년엔 그 규모가 2400억원을 늘어날 전망이다. BGF리테일의 영업이익 전망치로는 2010억원(2019년)과 2210억원(2020년)을 제시했다.
장지혜 흥국증권 연구원은 “마진이 많이 남는 즉석조리식품, 가정간편식 등의 판매 비중이 커진 게 편의점 실적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며 “튀김기, 커피머신, 조리제품생산시설(CK) 등에 선제적으로 투자를 한 점도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통합 물류센터를 구축해 효율을 높인 점, 은행·빨래방 등과 편의점을 결합한 복합점포를 늘리고 있는 것도 실적개선의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내년 최저임금 인상률이 2.9%에 그친 것도 긍정 요인으로 꼽힌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점포당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만 증가해도 최저임근 인상에 따른 부담을 상쇄할 수 있다”며 “편의점 점포당 매출은 지난 5월부터 회복세에 접어들었고, 하반기부터는 추세적인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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