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홀딩스는 2019년 2분기 매출액 888억 위안, GAAP과 NonGAAP 기준 순이익은 각각 241억 위안, 235억 위안의 실적을 기록했다. 시장 컨센서스 대비 매출은 5% 하회, Non-GAAP 순익은 3% 상회했다.
텐센트홀딩스의 매출구조는 게임과 SNS 매출, 광고 매출, 기타 매출로 구성된다. 광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에 그치며 1분기 25%에 비해 성장률이 크게 둔화됐다.
백승혜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소셜광고는 위챗 광고 인벤토리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했지만 미디어 광고가 7% 감소해 시장 기대보다 부진했다"며 "광고실적 부진은 경기 둔화, 온라인광고 경쟁심화 등에 기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분기 실적 둔화 속도 감안 시 하반기 큰 폭 개선세 기대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덧붙였다.
지난 3개 분기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던 게임 매출은 PC 부문이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했지만 모바일 부문 호실적 덕분에 전년 동기 대비 26%로 대폭 반등에 성공했다.
백 연구원은 "'화평정영', '완미세계 모바일' 등 10개 신규 게임이 실적을 견인했다"며 "7월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 '용족환상', '왕좌의 게임'이 모두 출시 직후 중국 iOS 매출액 상위 10위에 올라 하반기 실적 기대감은 더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현 텐센트홀딩스의 밸류에이션은 저점 수준이라는 것이 백 연구원의 진단이다. 그는 "현 주가는 2019년 12MF PER 29.7배로 역사적 밴드 하단에 근접했다. 작년 고점 PER 54배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매력 높다"고 강조했다.
또 "광고실적 부진이 예상되기에 3분기 실적까지 강한 주가 모멘텀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중장기 관점에서 투자 매력은 유효하다"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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