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해운협회, 여야에 5대 정책건의 전달…과세특례 '톤세' 연장 등 2024-02-01 15:47:20
핵심 에너지의 국적선사 적취율(수송하는 물량 비중) 제고 ▲ 선원 부족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 친환경 바이오선박유 공급 확대 등이다. 협회는 이 가운데 올해 말 종료되는 톤세의 적용 기한 연장을 핵심 과제로 두고 있다. 정부는 2005년 5년 기한으로 톤세를 도입한 뒤 2009년과 2014년, 2019년 세 차례 적용 기한을...
해수부, 흥아라인 등 올해 우수 선화주기업 12곳에 인증서 수여 2023-12-03 11:00:02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등 6개사다. 12개 우수 선화주기업에는 법인세 및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 제도는 선사와 화주사 간 자율적인 상생 체계 구축을 통해 적취율을 높여 국적선사의 경영 안정성을 강화하고 해상 화물운송 역량을 높이기 위해 2020년 도입됐다....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대상, 국적 벌크선사·화주까지 확대키로 2023-09-19 10:00:07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적용 대상 범위가 넓어졌다. 해수부는 "원유, 액화천연가스(LNG) 등 부정기 화물운송사업자들이 주로 취급하는 주요 원자재의 수송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고, 국적선사의 적취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법안은 오는 26일 공포 후 시행될 예정이다. chacha@yna.co.kr (끝)...
"해운산업 경쟁력 위해 해운·조선·화주·금융 상생해야" 2023-07-17 18:48:17
국적선 적취율을 높인다면 신규 선박 수요가 발생하면서 국내 조선소와도 상생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조선소와 기자재업체는 안정적인 내수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양 상근부회장은 이 같은 선순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와 금융업계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대체연료 상용화를 위해 기반 산업...
박보검 대신 천안함 명판…2년 전과 달랐던 '서해수호의 날' [오형주의 정읽남] 2023-03-27 15:06:54
앞두고 기적을 울리는 ‘기적취명’과 함께 일제히 출항했다. 마린온과 링스 헬기 등도 함께 상공에 모습을 드러냈다.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기념식에도 유가족과 생존장병들의 반응은 차가웠다. 2010년 천안함 폭침 당시 갑판병으로 복무했던 전준영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전우회 회장은 자신의 SNS에 “‘서해수호의 날...
포스코그룹-해운업계, 상생협약 체결…물류통합 갈등 일단락 2022-04-08 11:00:02
국적선 적취율 향상 협력 ▲ 해운법과 공정거래법을 준수하고 시장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입찰 계약체결 노력 ▲ 해상운송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협의체 구성 운영 및 상호 교류 활성화 등을 협약서에 담았다. 엄 차관은 축사에서 "해상 수출입 물류 발전을 위한 해운업계와 포스코플로우의 상생협약을 환영한다"며 "상호...
와! HMM, 석달간 2조2708억 벌어…분기 사상 최대 실적 2021-11-10 17:19:24
호조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지난 3분기 컨테이너 누적 적취량은 작년 동기 대비 4% 증가했다. 연초 2870선에서 출발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10월 67% 급등한 4647.60까지 치솟았다. 지난 5일에는 4535.92로 상승세가 꺾였지만 여전히 연초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어닝서프라이즈` HMM, 분기 영업익 2.3조원 2021-11-10 16:53:35
적취량이 전년 대비 약 4% 증가한데다, 무엇보다 아시아~미주 노선과 유럽 및 기타 지역 등 전노선의 운임 상승에 힘입은 성과다. 4분기는 계절적 비수기이지만, 미국 항만 적체가 지속되면서 선복 및 박스의 공급의 불규칙이 예상되며, 전 노선의 운임은 당분간 보합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중국 전력난에 따른 생산...
'HMM 또 일냈다'…3분기 영업익 2조원 넘으며 최대 실적 경신(종합) 2021-11-10 14:42:39
적취량은 작년 대비 4% 증가했다, 또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5일 기준으로 작년 같은 날 대비 3배가 넘는 4천535.92를 기록했다. 특히 HMM이 주로 운항하는 유럽과 미주 노선 운임이 크게 올랐다. HMM은 남은 4분기가 컨테이너 선사에겐 비수기지만 미국 항만 정체가...
"사상 최대 실적" HMM, 3분기 영업이익 2.2조…전년比 720%↑ 2021-11-10 14:20:18
적취량이 전년 대비 약 4% 늘기도 했다. 다만 4분기에 대해 HMM은 호실적의 지속보다 불확실성의 확대를 경계하고 있다. 우선 영업 상황은 나쁘지 않다. 해상 컨테이너 운송의 계절적 비수기이긴 하지만, 미국 항만에서의 컨테이너 적체가 계속되면서 모든 노선의 운임이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서다. 하지만 항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