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톤세제도, 2029년까지 계속간다…非기준선박은 세 부담 높여 [2024 세법개정안] 2024-07-25 16:00:21
했다. 톤세제도는 해운 소득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을 ‘개별선박의 순 ?수’와 ‘?당 1 운항일 이익’. ‘운항 일수’, ‘사용률’ 등으로 계산한다. ?당 1 운항일 이익이 높을수록 과세표준이 높아지고 세 부담이 무거워진다. 기재부 관계자는 “물가와 운임 상승으로 용선의 ?당 1 운항일 이익이 높아졌다”며 “세제...
"현금이 시총보다 많아"…베팅 기회라는 '저평가주' 뭐길래 [한경우의 케이스 스터디] 2024-04-28 06:38:21
과세가 도입돼 종합소득과세를 피할 수 있다면 15.4% 세율로 배당소득세만 내는 게 절세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배당 키워온 CJ, 올해 큰 폭 실적성장도 기대돼이 연구원의 조언에 따라 한경닷컴은 에프앤가이드 데이터가이드 서비스를 활용해 배당여력이 큰 저평가 종목을 추렸습니다. 스크리닝 조건은 △작년말 기준 현금...
"해외직구 31만원 위스키, 세금 40만원"…덜컥 클릭했다간 낭패 2024-03-17 18:02:28
합산과세면세 기준인 ‘150달러 이하’(미국 200달러 이하)를 충족하는지는 물품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물품 가격은 물품 대금에 발송 국가에서 발생하는 세금, 운송료, 보험료 등을 포함한다. 국내로 배송되는 운임과 보험료는 제외한다. 예를 들어 해외 직구로 140달러짜리 운동기구를 주문한 경우 한국까지의 배송료가...
수출 줄었지만…외국서 받은 배당으로 버틴 경상수지 2023-04-07 18:19:44
16억4000만달러 감소하며 적자 전환했다. 수출 화물운임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운송수입이 크게 줄었다.○1~2월 무역적자의 4분의 1 수준무역적자와 비교하면 경상수지 적자는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무역적자는 지난 1월 125억1000만달러, 2월 52억7000만달러로 1, 2월 누적적자가 177억8000만달러다. 이...
'발틱운임 ETF' 20% 오르자…서학개미, 1주일 새 180억 매수 2023-03-01 17:49:53
해운 업황 지표인 발틱운임지수(BDI)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상장지수펀드(ETF)에 서학개미들이 몰려들고 있다. 경기 위축 우려로 줄곧 내리막길을 걷던 BDI가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기대에 급반등하면서다. 1일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는 지난달 ‘블랙웨이브 드라이벌크 쉬핑 ETF’(종목코드 BDRY)를...
내달부터 국내 입항 후 발생하는 체선료 등 비과세 2023-01-25 09:21:00
선주(船主)에게 지급하는 비용을 말한다. 현재 관세의 과세표준이 되는 수입품의 가격에는 물품 가격 외에도 '수입항 하역 준비 완료' 때까지 발생하는 운임, 보험료, 운송 관련 비용 등이 포함된다. '수입항 하역 준비 완료' 시점은 통상 수입품을 실은 선박이 부두에 접안하는 시점으로 해석된다. 이에...
개인 1조원 팔았다…양도세 회피 물량 나왔나 [증시프리즘] 2022-12-26 19:06:30
노선 운임은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5달러 떨어지며 1,418달러를 기록했고, 미주 동안 운임도 1FEU당 달러 73달러 하락하며 3,096달러를 찍었습니다. 해운업계는 고금리와 고물가, 경기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가 해운업황에서 본격적으로 반영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해운주는 흥아해운이 3%대...
[일문일답] 원희룡 "안전운임제 보완 필요…유가연동 표준계약서 도입해야" 2022-06-16 18:05:23
과세당국과 협의해야 하는 사안이다. 유가가 급등하는 시기에 안전운임제가 적용되지 않는 화물차주들의 어려움도 고려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큰 방향성만 얘기한 것이다. 이번 협상 과정에서는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일몰과 지입제 폐지 등을 요구해 이러한 내용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할 만한 상황이 안 됐다. --...
물류난 지원 위해 중소화주 선복량 550→900TEU 확대 2022-01-05 15:43:36
비교해 수출입 운임이 20% 이상 상승한 중소·중견기업은 수출입은행의 수출성장자금 등을 통해 특별융자를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선주와 화주 사이의 장기계약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장기운송계약 실적 등으로 '우수선화주'로 인증받은 기업에 대한 법인세 감면 요건도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는...
파업 직면한 한국타이어, 운영 가능한데도 '셧다운' 선택한 이유는 [車 UP & DOWN] 2021-11-30 16:14:29
가격 상승, 미국의 반덤핑 과세, 반도체 공급난으로 인한 신차 출고 지연은 타이어 업계를 짓누르는 ‘4중고’로 꼽힌다. 그 중 제일 심각한 것은 운송 대란이다. 컨테이너선 운임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선운임지수(SCFI)는 최근 4000선에서 주춤하다 다시 4600 이상으로 올라섰다. 지난 3월 3000대를 돌파한 이후 급격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