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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 극동 연해주, 올해 안으로 북한과 여객 철도노선 개통 추진 2024-01-14 12:51:45
운영하기 위해서는 서로 규격이 다른 양국의 궤간(두 레일의 간격) 등 일부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북한은 두 레일의 간격이 1천435㎜인 표준궤를 쓰지만, 러시아 철도는 1천520㎜인 광궤를 사용한다. 이런 까닭에 러시아 연해주 하산역과 북한 나진항 사이에는 철도 인프라가 구축됐으나,...
공항철도, 철도 핵심기술 개발로 '철도 10대 기술상' 수상 2022-10-21 14:58:46
궤간 외측 포인트 가드레일 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철도 10대 기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철도 10대 기술상은 한국철도학회가 주관해 올해 국내에서 개발된 철도 분야의 우수한 기술과 제품 중에서 10건을 선정해 수여하는 행사다. 이번에 철도기술연구원, 인텍전기전자(주)와 공항철도(주)가 공동으로 수상한...
공항철도, 한국철도학회 주관 `2022년도 철도 10대 기술상` 수상 2022-10-21 13:41:04
분기기 궤간 외측 포인트 가드레일 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2개 분야에서 `2022년도 철도 10대 기술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철도 10대 기술상`은 한국철도학회가 주관하여 올 한 해 국내에서 개발된 철도 분야의 우수한 기술과 제품 중에서 10건을 선정해 수여한다. 이번에 철도기술연구원, 인텍전기전자(주)와...
미국 "우크라 곡물 수출, 전쟁 전 수준 거의 회복" 2022-08-24 10:54:57
차량을 국경 지대에 배치해 궤간 차이로 유럽에 들어갈 수 없는 우크라이나 철도 등을 대신해 곡물 등 수출품을 유럽 등지로 실어나르고 있다. 이를 통해 매달 250만t에서 300만t가량의 우크라이나 수출품이 EU 회원국과 세계 시장으로 운송되고 있다고 미 국무부 관리는 밝혔다. 국제사회와의 합의에 따라 러시아도 미국...
"곡물 수출대국 우크라, 올해 수확 반토막 예상" 2022-04-10 10:46:26
궤간이 약 1.5m로 유럽보다 10㎝ 더 넓어 국경을 넘어가려면 열차 바퀴 폭을 조정하거나 곡물을 유럽 열차로 옮겨 실어야 해서 운송 시간이 지체되고 있다. 이 때문에 주문이 밀려 곡물 저장창고 물량이 늘어났고 일부 작물의 경우 오래 놔두면 부패할 수 있어 큰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우크라이나 정부는...
[우크라 침공] "우크라 올해 주요 곡물 수확, 반토막 예상" 2022-04-10 09:30:38
궤간이 약 1.5m로 유럽보다 10㎝ 더 넓어 국경을 넘어가려면 열차 바퀴 폭을 조정하거나 곡물을 유럽 열차로 옮겨 실어야 해서 운송 시간이 지체되고 있다. 이 때문에 주문이 밀려 곡물 저장창고 물량이 늘어났고 일부 작물의 경우 오래 놔두면 부패할 수 있어 큰 손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우크라이나 정부는 수확...
[우크라 침공] 우크라 수출 '마비'…곡물 등 화물열차 수만량 국경서 묶여 2022-04-08 14:05:32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표준을 따르기에 선로 궤간이 약 1.5m로 유럽보다 10㎝ 더 넓다. 이에 따라 우크라이나 화물 열차가 폴란드 지역으로 넘어가려면 차량을 기중기로 들어 올려 일일이 열차 바퀴 폭을 조정해야 한다. 아니면 우크라이나 화물 열차에 실린 곡물을 폴란드 화물 열차로 옮겨 담아야 하는데, 이는 열차 한...
현대글로비스, 中 최대물류사와 손잡고 유라시아 물류 영토 확장 2021-03-03 09:58:38
철도 노선으로, 중국·유럽과 CIS 국가들은 서로 다른 궤간(두 레일 간격)을 사용하고 있어 추가 환적이 필요하다. 연간 4천100FEU(1FEU=4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의 물량을 블록트레인(급행화물열차)에 실어 중국과 유럽을 오가는 창지우의 기차가 아담폴의 말라쉐비체 환적 시스템을 전용으로 이용하면 화주의 비용 절감...
"작년 3월 수락산역 탈선 사고는 레일 관리 부실 탓" 2020-04-17 07:05:01
궤간(두 레일의 간격)은 최고 19.1㎜로, '선로정비규정' 정비기준(14㎜)을 5.1㎜ 초과했다. 2호차 탈선 위치에서는 정비기준을 0.1㎜ 초과했다. 조사위는 중간보고서에서 "곡선부에서 궤간이 확대돼 대차 회전량이 커지면서 탈선계수가 증가해 차륜 플랜지(테두리의 돌출 부분)가 레일을 타고 올라 탈선했다"고...
"한국 열차, 러시아서도 달린다"…철도연, 동북아 공동화차 시연 2019-12-05 16:00:00
있는 '궤간가변기술'을 개발했다. 열차 바퀴 사이에 스프링을 둬 바퀴 간격을 선로 폭에 맞게 자동 조절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화물열차 차량을 잇는 연결부의 형태가 다르다는 것도 문제였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AAR 타입의 연결부를 쓰지만, 러시아는 CA-3 타입을 쓴다. 이에 철도연은 세 나라의 열차에서 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