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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벌적 과세'는 역사 '1라운드'부터 실패했다 [김동욱의 역사책 읽기] 2024-03-20 06:00:05
이익을 다투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는 동중서(董仲舒)를 비롯한 유학자들의 강력한 반대에 직면했다. 당초 새로운 조세제도 도입 시 고려했던 효과와 달리, 실물경제의 왜곡과 비효율도 계속되면서 상홍양의 처지도 어려워졌다. 이후 한무제 마저 죽어버리자 강력한 바람막이를 잃은 상홍양의 입지는 빠르게 축소됐다. 결...
최태원 SK 회장 "거문고 줄 고쳐 매듯 경영시스템 다듬자" 2024-01-01 09:48:48
밝혔다. 해현경장은 중국 한(漢)나라 사상가 동중서(董仲舒)가 무제(武帝)에게 변화와 개혁이 필요하다며 올린 건의문에서 유래한 말이다. 최 회장은 "올해도 우리의 경영 환경은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큰 나무가 되려면 넓고 깊게 뿌리를 내려야 하는 것처럼 우리 스스로 성장에 맞는 내실을 갖추는 계기로 삼...
최태원 "거문고 줄 고쳐매는 자세로 경영시스템 다듬자" 2024-01-01 09:17:38
전했다. 해현경장은 중국 한(漢)나라 사상가 동중서(董仲舒)가 무제(武帝)에게 변화와 개혁을 강조하며 올린 건의문에서 유래한 말이다. 최 회장은 "올해도 우리의 경영 환경은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큰 나무가 되려면 넓고 깊게 뿌리를 내려야 하는 것처럼 우리 스스로 성장에 맞는 내실을 갖추는 계기로 삼...
신상진 성남시장, 2023년 사자성어 '해현경장' 선정 2022-12-15 16:38:02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국 한나라 학자 동중서가 당시 임금인 무제에게 “거문고 줄을 바꿔야 하는 데도 바꾸지 않으면, 훌륭한 연주가라도 조화로운 소리를 낼 수 없듯이 개혁해야 하는데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리 현명한 사람이라도 나라를 잘 다스릴 수가 없다”라고 건의한 현량대책(賢良對策)에서 유래했다. 신 시장...
"권력·문화 하나로 아우르려는 시진핑은 대일통 후예" 2019-02-24 10:04:10
춘추공양학자 동중서(董仲舒)에서 비롯된 사상인 대일통(大一統)의 후예입니다. 그는 권력뿐만 아니라 문화도 하나로 아우르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약 20년간의 번역 작업을 마무리하고 총 4천52쪽 분량의 '중국정치사상사'(글항아리 펴냄·전 3권)를 출간한 뒤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최근 연합뉴스 기자와 만난...
[홍성호 기자의 열려라! 우리말] '켕긴다'는 마음을 다잡을 때도 쓰죠 2018-01-29 09:01:54
유학자인 동중서가 널리 인재를 등용하려는 무제(武帝)에게 올린 글에서 유래했다.시위 한껏 켕기는 마음가짐이 말은 느슨해진 마음을 다잡는다는 그 의미도 새겨야 하지만 우리말과 관련해서도 살펴볼 게 꽤 있다. 현(弦)은 본래 활시위를 말한다. 시위란 활대에 걸어서 켕기는 줄이다. 화살을 쏠 때 시위에 화살을 걸어...
'파사현정', '촛불' 2017년 사자성어…사악함 깨고 바름 드러내다 2017-12-17 10:28:56
한서(漢書) 동중서전(董仲舒傳)에 나오는 말로, 거문고 줄을 바꾸어 맨다는 뜻이다. 해현경장을 추천한 고성빈 제주대 교수(정치외교학과)는 "국정의 혼란스러움이 정리되고 출범한 새 정부가 비정상을 정상으로 만들고 바르게 운영되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에서 이 사자성어를 떠올렸다"고 풀이했다....
올해의 사자성어 '파사현정'…사악함을 깨고 바름을 드러내다 2017-12-17 06:00:07
해현경장은 한서(漢書) 동중서전(董仲舒傳)에 나오는 말로, 거문고 줄을 바꾸어 맨다는 뜻이다. 중국 한나라 때 동중서가 무제에게 올린 원광원년거현량대책(元光元年擧賢良對策)에서 유래했다. 해현경장을 추천한 고성빈 제주대 교수(정치외교학과)는 "국정의 혼란스러움이 정리되고 출범한 새 정부가 비정상을 정상으로...
사주가 운명을 결정한다?…"시대적 문제 해결 위한 논리" 2017-07-16 07:05:00
결합했다. 한나라 시기의 대유학자인 동중서는 음양오행을 우주 만물의 원리로 수용했다. 이러한 전통은 송나라 때 새로운 유교철학을 정립한 주자까지 이어졌다. 김 교수는 "중국에서 패권 국가를 만들 수 있는 사상은 유가나 묵가가 아니라 병가, 법가, 음양가였다"며 "사주와 같은 음양가는 백성을 복종시키는 주요한...
[유광종의 '중국 인문기행' (10) 산시(陝西)-2] '내가 천하의 중심' 중화주의 요람 2016-12-19 17:34:01
사마천(司馬遷)이다. 동중서는 중원과 주변의 오랑캐를 화이(華夷)의 차별적 구도, 더 나아가 중심으로 주변을 수렴하는 이른바 중화주의(中華主義)의 기초를 닦았다.동중서와 사마천의 대일통 전략사마천은 자신의 저작 《사기(史記)》를 통해 황제(黃帝)와 염제(炎帝)로부터 한나라 왕실에 이어지는 적통(嫡統) 중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