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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쓰오일, 친환경 신사업에 통 큰 투자...지속가능성 전략 후퇴 없다 2024-12-05 06:00:07
준비하고 있는지. “이퓨얼은 물을 전기분해해 얻은 그린 수소와 이산화탄소가 결합해 만들어내는 합성연료다. 청정 수소가 들어가고 탄소발자국을 최대한 줄인 연료로 마곡에 위치한 TSD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연구 검토 중이다. 사실 에너지 투입량이 많은 데다 비용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플라스틱 리사이클(열분해유)...
"LG 이기겠다" 집착에 롯데케미칼 미래는 꼬였다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2024-12-04 14:12:25
나프타분해설비(NCC)를 확장해 몸집을 키우는 전략을 짰다. NCC는 플라스틱과 고무, 비닐 등의 기초원료인 에틸렌을 생산하는 나프타분해설비(NCC) 등을 확장해 몸집을 키워 '규모의 경제'를 구현하려는 전략을 짰다. 그동안 진행한 'NCC 한 우물' 전략의 결과가 탁월했기 때문이다. 롯데케미칼은 2003년...
경민워터컴, 에코마스터와 산업용 요소수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4-12-03 11:24:07
요소수대비 분해율이 완벽하기 때문에 탈질(deNOx) 과정 중 요소수 미분해 또는 부반응(side-reaction)으로 인한 요소 고분자를 생성하지 않는다. 요소수로 인해 야기되는 SCR 촉매 피폭 현상이 없기에 질소산화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권용철 경민워터컴 대표는 “요소컴*인더스트리는 전세계에서 경민워터컴만이...
기업 덮친 'R의 공포'…SK·롯데·CJ, 자산 팔아 곳간 채운다 2024-12-02 18:07:49
중이다. LG화학과 롯데케미칼은 나프타분해설비(NCC)를 매물로 내놨다. 롯데케미칼은 말레이시아·파키스탄 법인 등의 매각도 추진 중이다. GS건설은 스페인 수처리 업체인 GS이니마와 GS엘리베이터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중국 광저우 LCD 공장 매각에 나섰다. 회사채 발행액도 큰 폭으로 늘었다. 지난달...
아람코의 COTC 혁신…韓 스페셜티 제품으로 생존 방법 찾아야 2024-12-01 18:18:27
6개 COTC 설비를 가동 중이다. 이들 설비에서 생산하는 에틸렌은 연 1030만t이다. 여기에 아람코와 합작하는 공장까지 합치면 10여 개 COTC 공장이 수년 안에 가동될 전망이다. 한국 기업들의 고민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 원가 경쟁력으로 보나 자본력으로 보나 아람코와 중국에 모두 밀리기 때문이다. “아람코의 자회사인...
공장 팔고 영구채 발행…군살빼기 나선 韓, 석화 "골든타임 놓쳐" 지적도 2024-12-01 18:17:51
스티렌모노머(SM)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나프타분해설비(NCC) 2공장은 매각을 검토 중이다. 한화솔루션은 재무 구조를 개선하려 7000억원 규모 영구채를 발행했다. 하지만 기업들이 체질 개선을 늦춘 탓에 구조 개편이 뜻대로 될지 우려하는 목소리는 여전하다. 롯데케미칼이 3년 전부터 말레이시아 법인 매각을 검토했지...
위기의 유럽 배터리…"中 의존 벗고 K배터리와 공급망 다변화" 2024-12-01 17:20:41
분해를 막기 위해 노스볼트 경영진은 세계 1위 배터리셀 제조사인 중국 CATL과의 협력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북유럽 3국에 교두보를 확보했다. 지리가 스웨덴 볼보자동차를 인수한 것이 2010년이다. 지리자동차는 볼보자동차 연구개발(R&D)센터를 활용해 차량용 반도체 등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의...
[석유화학 재도약] ③ 정부 업고 산업재편 시동…'빅딜' 성사될까 2024-11-24 08:13:03
나프타분해설비(NCC) 부문을 통합하는 방안을 두고 초기 논의 단계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 같은 '빅딜'설에 당시 두 회사 모두 "NCC 부문 통합 또는 합작사(JV) 설립 방안 등을 검토한 바 없다"며 전면 부인했으며 지금도 같은 입장이다. 그러나 NCC를 가동할수록 손실만 불어나고 단기적으로 업황 회복이 어려운...
"롯데 직원 7만8천명을 감원한다고?"…지라시 팩트 따져보니 2024-11-24 06:11:01
냈다. 그러나 중국의 공격적인 설비 증설로 인한 공급 과잉과 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수요 부진이 겹쳐 석유화학 산업 자체가 불황에 빠져있다. 롯데쇼핑은 체험형 콘텐츠 강화 등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을 살리고 롯데온은 그룹사 역량을 활용한 상품기획(MD) 마케팅에 집중하는 전략을 펼친다. 롯데는 또 2021년부터...
[천자칼럼] '바이오의 TSMC' 꿈꾸는 삼바 2024-11-21 17:32:20
의도가 반영됐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반도체 설비 건설에 천문학적 돈이 들어가 일반적 OEM과 차원이 다르다는 분석도 있다. 진입장벽이 높아 대만 TSMC와 삼성전자 외에 세계적 파운드리 업체로 자리 잡은 곳이 많지 않다. 반도체 못지않게 위탁생산으로 크기 어려운 업종이 바이오다. 생산설비 마련에 수조원이 필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