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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9호선 노조, 다음달 초 무기한 파업 돌입 2024-11-12 16:02:11
서울지하철 9호선 2·3단계(언주역∼중앙보훈병원역 구간) 노동조합이 인력 확충 등을 요구하며 오는 28일 파업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메트로9호선지부는 12일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과 노동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노총 산하 간부, MZ 노조 입성 2023-07-23 18:23:10
산하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에서 활동한 곽 후보가 MZ노조 지도부로 당선됐다는 점이다. 통합노조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에 이어 공사에서 두 번째로 큰 노조다. 약 2500명의 조합원이 가입해 있다. 곽 당선인은 1994년 공사의 전신 중 하나인 서울메트로에 입사해 통합노조에서 10년 넘게...
내일부터 서울 지하철 노조 준법투쟁…열차 지연 우려 2022-11-23 22:35:25
그동안 노조는 2026년까지 1천500여 명을 감축하는 사측의 구조조정안을 철회하고 안전 인력을 확충해달라고 요구해왔다. 이와 함께 서울시가 이번 사태를 방임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면담을 요청한 상태다. 25일과 28일에는 노사 간 본교섭이 예정돼 있다. 노조는 교섭이 진전을 보이지 않으면 30일...
[사설] 구조적 문제 덮고 빚폭탄 키운 서울지하철 '미봉 합의' 2021-09-14 17:30:01
노조 반발에 없던 일로 한 것이다. 노조가 “구조조정을 밀어붙인 서울시에 제동을 걸었다”고 자평하는 걸 보면 추후에라도 수용 의사가 전혀 없는 듯하다. 공사 노사는 이런 합의문을 들고 행정안전부에 공사채 추가 발행을 요청하겠다고 한다. 구조적·고질적 문제는 덮어두고 ‘빚폭탄’을 미래로 떠넘기겠다는 것이다....
14일 서울 지하철 멈추나…노조 "파업 강행" 2021-09-13 17:50:07
설명이다. 서울교통공사의 전신인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 노조는 2016년 역대 가장 긴 74일간 부분 파업을 한 적이 있다. 일각에선 전국 지하철의 연쇄파업 현실화를 우려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을 예고했다. 화물연대는 다음달 12~17일 전...
[사설] 정부·지자체·公社·노조 '4자 야합'이 키운 빚더미 지하철 2021-08-23 17:19:59
공사의 자구노력을 주문했지만 만시지탄이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최근 요금 인상을 요구하며 정원 10% 감축, 복리후생 축소 등 자구안을 발표했지만 노조 반발로 실행 여부는 불투명하다. 노조 측은 부실의 주된 원인으로 65세 이상 고령층 무임승차를 지목해왔다. 그러나 고령층의 상당수는 요금이 유료화되면 지하철 이용...
[시사이슈 찬반토론] 산더미 부채에 심각한 적자 지하철…노인 무임승차 지속해야하나 2021-08-23 09:01:21
이상 무임승차’는 손봐야 한다.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가 통합된 지 4년이나 됐지만 주목할 만한 자구노력이나 경영합리화가 단행됐다는 얘기가 없는 것도 문제다. 공사 감독권과 요금 책정 권한까지 가진 서울시부터 문제를 키워왔다. 경영상 ‘적색 지대’로 뻔히 들어서는데도 최소한의 필요...
'적자철' 구조조정 막아선 노조…총파업 수순 2021-08-10 17:44:38
벌이면 시민들의 불편이 상당할 것으로 우려된다. 서울시는 지하철 파업이 강행되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꾸려 가동할 예정이다. 2008년 도입된 필수유지업무 제도에 따라 지하철은 노조 파업 시에도 전체 인력의 30% 수준의 최소 인력을 유지해야 한다. 2016년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 노조가 역대 가장 긴 74일간 부...
서울지하철 1조 적자 시달리는데…도쿄지하철은 증시 상장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1-07-23 07:03:26
메트로는 무임승차제도가 없는 대신 일본 최대 철도회사인 JR과 도쿄도 각 지역에 특화한 민간철도회사(사철)와 경쟁해야 한다. 도쿄도에는 18개 철도회사가 85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지하철이 사실상 독점 구조인 것과 대조적이다. 결국 도쿄메트로가 비슷한 상황에서도 흑자를 유지한 것은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로...
상장 나선 도쿄지하철…서울 '적자철'과 뭐가 다르길래 2021-07-22 17:33:36
메트로는 무임승차제도가 없는 대신 일본 최대 철도회사인 JR과 도쿄도 각 지역에 특화한 민간철도회사(사철)와 경쟁해야 한다. 도쿄도에는 18개 철도회사가 85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지하철이 사실상 독점 구조인 것과 대조적이다. 결국 도쿄메트로가 비슷한 상황에서도 흑자를 유지한 것은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