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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칼럼] 환상의 짝궁, 조비와 도요타 2024-11-14 13:59:16
수 있습니다. 이재광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수석연구원 2017년 조비 에비에이션은 세계 최초로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Landing) 항공기의 실물 크기 기술시범기(Full-scale demonstrator)의 비행에 성공하였다. 이는 조비가 수년간 이루어 온 노력의 결정체였지만 완전한 eVTOL 개발은 아...
[수능에 나오는 경제·금융] 한·미·일·중 "하늘 나는 자동차 내년 상용화" 2024-11-04 10:00:08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UAM을 상용화하려면 항공 기체, 이착륙 시설,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문제와 직결된 항공 기체입니다. UAM용 항공 기체 유형은 크게 VTOL과 STOL로 구분할 수 있어요. VTOL(Vertical TakeOff and Landing)은 수직이착륙 타입으로 활주로가 필요한 STOL(Short Take-off and...
'작년 추락' 오스프리수송기 또 이상?…日자위대 비행 다시 중단 2024-10-29 14:29:18
정부는 오스프리의 비행을 전면 중단시켰다가 올해 3월부터 비행을 재개했다. 방위성은 비행 재개 당시 "미군과 사고 상황과 안전대책에 대한 확인 작업에서 사고 원인이 된 부품 불량이 특정됐다고 인식한다"며 "해당 불량에 대한 안전조치를 강구하는 것으로 안전한 운용을 재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결정 이유를...
구광모 회장, 북미 사업 점검…"빅스텝 만들자" 2024-06-23 17:27:39
AI 반도체를 개발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캐나다 토론토에 본사를 두고 있다. 구 회장은 짐 켈러 텐스토렌트 CEO와 만나 AI 반도체의 트렌드와 텐스토렌트의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AI 확산에 따른 반도체 산업 영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피규어 AI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두둥' 다음달 UAM 대전환 [엔터프라이스] 2024-06-13 15:37:14
전기수직이착륙기를 개발한 독일 회사인데요. UAM은 기체가 활주로가 필요 없이 좁은 공간에서도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해야하기 때문에 그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ADP그룹은 파리의 주요 공항을 운영하는 회사인데요. 여기에 기체 이착륙 시설, '버티포트'를 공항을 비롯해서 도심주변 곳곳에 구축을 하는...
카카오, 3460억 투자…UAM 승부수 통할까 2024-05-31 18:16:41
31일 한국형 UAM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아처의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 ‘미드나이트’ 최대 50기에 대한 구매 의향을 아처 측에 전달했다고 발표했다. 금액으로는 2억5000만달러 규모다. 우선 착수금 성격으로 700만달러(약 97억원)를 연내 지급한다. 아처는 착수금을 받은 뒤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K-UAM...
UAM·eVTOL·버티포트…일상이 될 '미래항공 대중교통' 용어는 2024-03-03 11:00:09
매우 높을뿐더러 큰 소음도 발생한다. 이 때문에 UAM 기체는 전기로 회전익(로터)을 구동하고, 고정익 대신 회전익을 이용해 수직으로 뜨고 내릴 수 있는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가 대세다. eVTOL은 추진 방식에 따라 크게 멀티로터, 리프트 앤 크루즈, 틸트로터로 나뉜다. 멀티로터는 여러 개의 회전익을 장착해 흔히 ...
"K-UAM 생태계 만들 때까지…7개 컨소시엄, 경쟁하면서도 협력" 2024-03-03 11:00:08
기자간담회에서 최승욱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정책과장은 K-UAM GC에 참여하는 7개 컨소시엄, 35개 기업 간의 관계를 이렇게 설명했다. 이들 7개 컨소시엄은 UAM 운항은 물론 교통관리, 버티포트(수직 이착륙장) 등 통합 운영을 실증 중이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통신 3사'를 비롯해 현대건설, GS건설,...
[르포] 고흥서 'K-UAM' 실증 한창…"부자 장난감 아닌 대중교통 되도록" 2024-03-03 11:00:04
약자에서 땄다. 지금은 무인으로 운항하고 있지만, 조만간 유인 비행에도 나설 계획이다.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 오파브는 지난해 11월 첫 공개 비행에 나선 이래 고흥 UAM 실증단지 일대 상공을 20회가량 날았다. 이날 비행 실증은 UAM 비행 소음 점검에 초점을 맞췄다. 오파브를 시속 170㎞로...
뉴스페이스 시대…스페이스X 꿈꾸는 K-스타트업 2024-02-12 15:16:08
수직 이착륙 시험에 성공했다. 페리지의 시험기체인 블루웨일0.3은 고도 100m까지 수직으로 올라 호버링(정지비행) 후 정해진 위치로 수직 착륙했다. 발사체 이착륙 기술은 인공위성 수송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에 발사체 기업에 꼭 필요한 기술이다. 페리지는 내년 독자 개발한 소형 발사체 블루웨일1 발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