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국내 이용자 1천만 육박' 中틱톡, 개인정보 관련 법 위반 의혹 2024-09-22 10:00:00
서비스 약관과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세부 내용을 볼 수 있는 방법은 공개돼 있지 않다. 틱톡 측은 가입 동의를 위한 팝업 창의 '서비스 약관'과 '개인정보 처리방침' 글자를 클릭하면 각각 약관과 개인정보 처리방침 안내 페이지로 연결된다고 설명했지만, 이를 설명하는 문구가 없고 해당 글자들에 별도...
대출 손해배상 전가는 '불공정'…중고차 캐피탈 불공정약관 시정 2024-09-08 12:00:24
약관 시정 이의제기 금지·위탁업무 비용 전가 등 조항도 개선…"거래질서 개선" (세종=연합뉴스) 박재현 기자 = 대출 사고로 인한 손해배상 책임을 대출모집인에게 전가하고, 이의제기를 할 수 없도록 막는 등의 중고차 캐피탈 불공정 약관이 시정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메리츠캐피탈, 비엔케이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제주 가는 비행기 결항에 호텔 묵지도 못했는데…" 날벼락 2024-08-30 10:45:00
사례처럼 사전에 환불 불가 약관을 고지했다는 이유로 계약취소 요청 시점과 관계없이 무조건 환불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었다. 현행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상 계약 체결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 철회가 가능하도록 정하고 있다. 단 이용 예정일이 임박해 취소하는 경우에는 재판매 불가 등의 사유로...
“여기어때·아고다 환불불가 최다”...당일 취소도 어렵다 2024-08-30 09:09:45
불가 약관을 고지했다는 이유로 계약취소 요청 시점과 관계없이 환불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는 계약 체결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도록 정하고 있다. 다만, 이용 예정 일에 임박해 취소하는 경우에는 재판매 불가 등의 사유로 청약 철회가...
"호텔 예약 당일 취소해도 환불불가"…예약 때 위약금 '주의' 2024-08-30 06:00:14
A씨 사례처럼 사전에 환불 불가 약관을 고지했다는 이유로 계약취소 요청 시점과 관계없이 무조건 환불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는 계약 체결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 철회가 가능하도록 정하고 있다. 다만 이용 예정일이 임박해 취소하는...
개인이 기관에 빌려주는 주식 수수료 체계 바뀐다…'기울어진 운동장 해소' 2024-08-22 18:05:41
마련한 리테일풀 대여수수료 기준을 약관·설명서에 반영하고, 지급기준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사전 안내도 강화한다. 현행 모범규준에 수수료 지급기준 사전안내 조항이 있지만 증권사들은 사실상 '대여수수료율은 회사가 정하는 기준에 따라 결정된다'는 식으로만 설명하고 있다. 증권사별 리테일풀 수수료...
공정거래 분쟁조정 법률 재정비…"소상공인 구제 강화" 2024-08-19 14:07:33
및 '약관분쟁'도 다른 분야처럼 '공정위로부터 시정조치 등의 처분을 받은 후 조정신청한 경우'를 조정대상에 포함시켜 처분을 완료했더라도 분쟁조정 신청이 가능하게 했다. 사업자가 조정에 성실히 임하도록 '약관분쟁'도 다른 분야와 같이 조정절차를 종료할 때까지 공정위가 시정조치나...
공정위 "e쿠폰 발행사 직권조사" 2024-08-14 17:33:32
“오는 9월부터 상품권과 e쿠폰 발행사 약관에 대한 직권조사를 실시해 취소·환불, 유효기간 등 약관 조항이 소비자의 권리를 부당하게 제한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하고 시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공정위는 다음달 시행되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 맞춰 선불 충전금 별도 관리 의무 등을 신유형 상품권 표준 약...
"죽은 남편 마일리지 쓰려다…" 해외여행 가려던 아내 '깜짝' [더 머니이스트-백광현의 페어플레이] 2024-08-09 07:00:03
관행이라고 볼 수 없다는 점에서 K사 약관조항이 고객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조항으로 약관규제법에 반한다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실제로 우리 법원도 사망과 동시에 마일리지가 소멸되고 상속을 허용하지 아니하는 취지로 규정한 약관 규정이 약관규제법에 해당해 무효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서울남부지법 2011. 2....
"여행·상품권 환불 의무 없다"는 PG사…'폭탄 돌리기' 시작됐다 2024-08-02 18:04:14
핵심 근거는 여신전문금융업법 19조다. 이 조항에 따르면 물품의 판매나 서비스 제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경우, 신용카드 이용자가 환불을 요구하면 PG사는 이를 따라야 한다. 여행상품과 상품권만 논란이 불거진 것은 판매자(여행사·상품권 발행업체)와 소비자 간에 계약 관계가 성립했다고 볼 수 있어서다. 여행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