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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1440만원 입장료 내고…달러 벌러 가는 '이 회사' 2025-02-08 06:00:08
어획물 수출액 3억9606만달러(약 5690억원) 가운데 81%가 참치 수출이었다. 대체 데이터 플랫폼 한경에이셀에 따르면 방콕 참치 도매시장에서 가다랑어 가격은 2023년 6월 t당 2000달러에서 2024년 8월 1250달러까지 하락했다가 지난해 12월에는 1540달러로 오르는 추세다. 참치산업으로 안정적 성장을 일궈온 회사들은...
K참치 '대항해 시대'…美 참치캔시장 절반 장악 2025-02-04 23:19:36
어획물 수출액 3억9606만달러(약 5690억원) 가운데 81%가 참치 수출이었다. 대체 데이터 플랫폼 한경에이셀에 따르면 방콕 참치 도매시장에서 가다랑어 가격은 2023년 6월 t당 2000달러에서 2024년 8월 1250달러까지 하락했다가 지난해 12월에는 1540달러로 오르는 추세다. 참치산업으로 안정적 성장을 일궈온 회사들은...
해수부, 해경과 중국 어선 불법 어업 집중 단속 2024-12-02 11:00:02
해수부와 해경은 중국 어선의 무허가 조업과 어획물 은닉, 어획량 허위 보고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집단 폭력 저항 등 중대 위반 어선 관계자를 처벌할 계획이다. 앞서 서해어업관리단은 지난 달 19일 전북 어청도 인근에서 무허가 중국 어선 두 척을 나포하고 담보금 3억원을 징수한 뒤 중국 해경에 인계했다. 강도형...
'금성호 비극' 원인은…어선의 38%가 21년 넘은 노후선박 2024-11-14 06:01:01
무게의 어획물을 배 위에 실어두면서 전복 위험을 키웠고, 여기에 운반선이 다가오면서 만든 항주파로 인해 배가 넘어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특히 노후 어선은 배 자체가 복원력이 떨어지고 파도 등에 취약한 부분도 있지만, 고령의 선주가 위험을 감지하지 못하거나 주의 의무를 다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하는...
[세상만사] '국민생선' 고등어는 죄가 없다 2024-11-12 17:00:17
그물을 던져 잡는 방식으로 조업한다. 금성호는 어획물을 운반선으로 옮기던 중 사고가 났다고 한다. 현재 사고 원인을 둘러싼 여러 추측이 나오는데 평소보다 고등어가 너무 많이 잡혀 배가 전복됐을 수 있다는 관측이 있다. 구조된 선원들은 해경 조사에서 "3∼5회에 걸쳐 잡을 양을 한 번에 잡았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
고등어 만선의 비극? 제주 어선 금성호, 침몰 원인이… 2024-11-09 14:20:53
옮긴 어획물이 1만상자 정도라는 진술도 있었다. 어획물 한 상자가 20kg 정도인 점을 고려하면, 첫 운반선이 싣고간 양만 200t 정도로 추산된다. 그 후 다른 운반선을 대기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총어획량은 그보다 더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 해경은 아직 정확한 어획량을 산출하긴 어렵다고 전했다. 그러나 그물을 배 우...
제주 해상서 어선 침몰…2명 사망·12명 실종 2024-11-08 17:36:21
선단을 이끄는 본선이다. 금성호는 조업 뒤 어획물을 운반선으로 옮겨 싣는 작업을 하던 중 너울과 함께 갑작스럽게 선체가 전복되면서 침몰한 것으로 추정된다. 구조된 금성호 선원 A씨(63)는 “운반선에 어획물 1차 하역을 끝내고 다른 운반선이 들어오기 전에 그물을 들어 올리는 과정에서 배가 넘어갔다”고 했다. 그는...
왜 뒤집혔나…'침몰' 금성호 골든타임 24시간 2024-11-08 16:22:38
나머지 승선원 대부분은 어획물을 옮겨 싣는 작업을 하기 위해 갑판에 나와 있었으며, 구명조끼는 입고 있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해경은 해수면 수색 범위를 넓혀나가는 한편 심해잠수사와 수중탐색장비 등을 투입해 수중 수색을 벌이고, 선체와 어망을 인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배가 완전히 침몰해...
[속보] 해경 "금성호, 어획물 운반선으로 옮기다 전복돼 침몰 추정" 2024-11-08 07:29:08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원양어업허가 어선' 상속·매입·임차 절차 간소화 2024-10-24 11:00:02
또는 임차할 경우 어선 승계 사실을 해수부 원양사업과에 신고하면 된다. 기존 허가에 대한 폐업 신고와 신규 허가 신청이 필요 없도록 절차가 간소화된 것이다. 아울러 해수부는 어획물을 실은 선박이 국내 항구에 들어오기 전 신고해야 하는 기간을 '48시간 전까지'에서 '24시간 전까지'로 완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