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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집 3만개 육박…코로나에도 외식 가맹점 '홍수' 2023-03-27 14:39:43
제과제빵(2.4%)은 늘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가맹본부가 받는 일종의 유통마진) 비율은 4.3%이고, 업종별로는 치킨(7.0%), 제과제빵(6.0%), 피자(5.0%) 등이었다. 외식 업종의 개점률은 26.2%(연말 가맹점 수 대비 당해연도 신규 개점 수), 폐점률은 12.6%로 집계됐다. 외식, 서비스,...
치킨집 3만개 육박…재작년 코로나에도 외식 가맹점 24% 늘어(종합) 2023-03-27 14:19:50
제과제빵(2.4%)은 늘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가맹본부가 받는 일종의 유통마진) 비율은 4.3%이고, 업종별로는 치킨(7.0%), 제과제빵(6.0%), 피자(5.0%) 등이었다. 외식 업종의 개점률은 26.2%(연말 가맹점 수 대비 당해연도 신규 개점 수), 폐점률은 12.6%로 집계됐다. 외식, 서비스, 도소매...
치킨집 3만개 육박…재작년 코로나에도 외식 가맹점 24% 늘어 2023-03-27 12:00:01
피자(13.9%) 등이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가맹본부가 받는 일종의 유통마진) 비율은 4.3%이고, 업종별로는 치킨(7.0%), 제과제빵(6.0%), 피자(5.0%) 등이었다. 외식 업종의 개점률은 26.2%(연말 가맹점 수 대비 당해연도 신규 개점 수), 폐점률은 12.6%로 집계됐다. 외식, 서비스, 도소매 등...
공정위, 가맹본부 정보공개서 개편 추진…필수품목 명확히 안내 2023-03-13 10:00:01
가맹본부는 가맹 계약 체결 14일 전까지 가맹 희망자에게 공정위에 등록한 정보공개서를 제공해야 한다. 2002년 정보공개서 제도가 만들어진 후 기재 사항이 과도하게 늘어난 탓에 필수품목·차액가맹금 등 정작 중요한 정보의 전달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게 공정위 설명이다. 필수품목은 가맹본부가 브랜드의 통...
본사 마음대로 영업지역 축소 안 돼…할리스커피 가맹약관 시정 2023-01-30 12:00:01
조항은 삭제했다. 가맹금 산정을 위해 매출액 등 결산 자료를 확인할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제출할 자료의 종류·내용·시기 등을 특정하지 않아 불공정하다는 지적을 반영했다. 공정위는 "가맹사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소자본이 결합해 창업 문턱을 낮추고 새로운 고용을 창출하는 서민 밀착형 사업"이라며 "이번 약관...
한국 KFC 전격 매각 배경엔 '민초치킨'?[차준호의 썬데이IB] 2023-01-29 14:20:21
해외 패밀리오피스들을 접촉하며 인수금을 모으려 시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오케스트라PE는 얌브랜즈와 협상 끝에 본사 직영으로만 운영되던 한국 KFC를 가맹사업자로 전환할 수 있는 권한을 얻어냈지만 실효성을 둔 의구심도 나온다. 오케스트라PE는 '아이유 피자'로 유명세를 탄 반올림피자를 인수한 후...
가맹본부가 가맹점주들 '배달앱 영업지역 분쟁' 조정한다 2023-01-06 10:00:01
수 있는 가맹점주 간 영업지역 관련 분쟁을 가맹본부가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아 치킨·피자·커피·기타 외식 등 4개 가맹 분야 외식업종 표준계약서를 개정했다고 6일 밝혔다. 표준가맹계약서는 거래 당사자들이 계약서 작성 때 참고해 법 위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공정위가 업종별로 만들어 보급·권장하는...
공정위원장 "과도한 필수품목 지정, 가맹산업 발전에 장애물" 2022-12-05 15:00:00
가맹금 방식, 가맹점 매출액의 일정 비율 또는 일정액을 가맹금으로 받는 로열티 방식, 두 가지를 병용하는 방식 등 세 가지로 나뉜다. 한 위원장은 "우리나라 가맹본부는 주로 필수품목을 지정하고 차액가맹금으로 수익을 내는 사업방식 아래에서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으나 이는 근본적으로 제로섬 게임의 성격이 강해...
가맹점 10곳 중 6곳 "필요없는 물품도 본사서 사야해" 2022-12-04 12:00:05
다른 업종보다 많았다. 구입강제를 경험한 가맹점주 중 83.9%는 물품을 사는 것을 거부했다가 불이익을 당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특정 품목을 필수 구입 요구 품목으로 정해 유통 마진을 챙기는 '차액가맹금' 방식으로 가맹점주에게 가맹금을 받고 있다고 응답한 가맹본부의 비율은 60.4%였다. 매출액의 일정...
비싼 치킨기름 공방 "가맹점 필수 구매품목 개선해야" 2022-10-07 15:48:50
한다"고 지적하자 이렇게 답했다. 가맹본부의 수익 모델은 크게 매출액의 일정 비율·금액을 가맹금으로 수취하는 로열티 모델과 차액가맹금 모델, 이를 섞어서 운용하는 방식 등 세 가지로 나뉜다. 차액가맹금은 특정 품목을 필수 구입 요구 품목으로 정해 유통 마진을 챙기는 것이다. 필수품목은 브랜드 통일성이나...